미 쇠고기 고시강행…"국민에 대한 선전포고"
상태바
미 쇠고기 고시강행…"국민에 대한 선전포고"
  • 박은아 기자
  • 승인 2008.05.29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재협상 관철 위한 범국민적 투쟁 선포…국민소송 등 법적대응

 

"정부의 고시강행은 온 국민을 상대로 한 선전포고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는 오늘(29일) 오후 4시 30분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국민들의 간절한 호소에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 조건의 고시를 강행한 것은 재앙"이라고 규정했다.

▲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29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고시강행에 대한 전면적인 투쟁을 선포했다.
대책회의는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고시를 강행함에 따라 미국 사람들도 기피하는 30개월 이상 쇠고기가 아무런 통제장치 없이 무제한 수입이 허용됐다"며 "검역주권과 국민건강권을 치명적으로 무력화함으로써 광우병위험 앞에 전 국민을 무방비로 노출시키는 재앙적인 사건"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국민건강을 위한 수의사연대 박상표 정책국장,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백승헌 회장, 민주노총  허영구 수석부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5.29 고시를 계기로 새로운 범국민적 항쟁이 시작됐다. 오늘부터 재협상이 관철될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선포했다.

▲ 박상표 정책국장
특히 대책회의는 정부가 협상을 보완하는 몇가지 조치를 강화했다고 하는 부문에 대해 하나하나 반박했으며 "실질적인 개정없이 마치 검역주권을 회복한 것인 양 진실을 왜곡하고 과대포장했다"고 비난했다.

박상표 정책국장은 "이번 고시에서 광우병 위험물질이 부착돼 있을 가능성이 높은 혀, 곱창 등에 조직검사를 시행한다고 하지만 이는 결국 위험이 있음은 인정한 것일 뿐"이라며 "위험이 있으면 아예 수입을 하지 말아야지 일부 샘플을 조직 검사 하는 것으로는 위험을 막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책회의는 오후 7시부터 서울시청 광장에서 '고시 강행 국민심판 촛불대행진'을 벌이고 있으며 오는 31일 7시에는 10만명이 집결하는 '국민무시 이명박 정부 규탄 범국민 대행진'을 벌이는 등 재협상 관철을 위한 범국민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협상무효 및 고시 무효를 위한 국민소송 청구인단을 모집하는 등 법적조치를 실행하고 매일 저녁 7시 자동차경적 울리기, '국민 촛불 띠잇기'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민적 관심을 반영하 듯 많은 취재진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