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 혹은.. 과학..] 음이온 발생장치
상태바
[미신.. 혹은.. 과학..] 음이온 발생장치
  • 김진만
  • 승인 2004.05.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새집증후군’에 대해 말이 많아진 후에는 공기청정기도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커진 것 같다.

필자 집에는 오래된 공기 청정기가 한 대 있는데, 먼지를 제거하는 기능 외에도 음이온을 방출해 삼림욕 효과를 느끼게 한단다. 사실 ‘음이온’은 이제 모든 건강관련 제품에는 기본으로 장착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사실 회의주의자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음이온 관련 장치만큼 근거가 희박한 건강관련 장비도 찾아보기 어렵다. 때문에 우리는 ‘음이온 관련 장비’를 구입하기 앞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왜 음이온이 몸에 좋을까? 사실 중성 분자가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왜 사람들은 양이온은 몸에 나쁘다고 생각할까? 음이온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음이온이 몸에 흡수되기 때문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일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음이온 장비로 인해서 도움을 받았을까? 혹시 음이온이 몸에 축적되면 정전기가 발생하지는 않을까?

음이온이 몸에 좋다는 연구는 이스라엘에서 “사막의 먼지들이 양이온이 많으니까 음이온을 발생시켜서 중화시켜줘야 한다”는 생각에서 처음 시작된 것이다. 일단 장치가 만들어지면 이를 이용해서 판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이것을 이용해서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음이온이 몸에 좋다는 연구는 거의 대부분이 유명하지 않은 저널에 실린 것뿐이다. 유명 저널에 실린 한 논문에서는 오히려 음이온은 천식환자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다.

사실 음이온 발생기의 초기 모델은 FDA에서 금지시켰다. 아마 오존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고가의 공기 청정기는 오존의 발생을 최소화하지만 과연 값싼 음이온 발생기도 오존의 발생을 최소화할지는 의문이다. 원리적으로 음이온 발생기는 오존을 발생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발생시킨 음이온은 공기중의 일부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역효과를 일으킬 가능성도 항상 상존하고 있다. 또한 음이온의 농도가 높을수록 좋다는 것도 전혀 근거가 없는 주장이다.

여러분 앞에 뭔지 모르는 약이 하나 있으면, 여러분은 그 약을 먹겠는가? 어떤 사람은 그 약으로 효과를 볼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부작용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음이온 발생장치는 전혀 필요 없는 것이며, 음이온 관련된 거의 모든 글들이 사실 별로 근거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듯 싶다.

김진만(딴지일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