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치아가 두 개나 더 있다는데
상태바
우리 아이 치아가 두 개나 더 있다는데
  • 건치
  • 승인 2008.07.1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33
    
    
우리 아이 치아가 두 개나 더 있다는데...
 8 살난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젖니에서 영구치로 갈고 있는 중인데 앞니 하나가 나질 않아서 치과에 가서 사진을 찍으니 앞니 두개 아래로 과잉치가 2개 있다고 합니다. 과잉치아의 방향도 아래를 향하고 있어서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십니다. 수술을 바로 해야 하는지, 어떻게 수술을 하는지, 애가 아직 어린데 수술을 잘 견딜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람의 치아는 젖니가 20개, 영구치가 28개가 정상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가 모자랄 수도 있고, 때로는 더 많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치아의 개수보다 남아도는 치아를 과잉치라 부르는데 대개 크기와 형태가 작고, 제 위치에 나지 않아 정상적인 치아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앞니 사이에 있는 과잉치는 치아가 삐뚤어지게 하는 주원인으로 발견 즉시 빼주어야 합니다. 과잉치아의 위치에 따라서 영구치가 나는것을 방해하는 경우에는 나중에 더 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과잉치로 인해 잘못된 위치한 영구치를 바로잡기 위해서 교정과 같은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잉치를 빼내는 수술은 과잉치의 위치에 따라서 간단히 끝날 수도 있고 무척 힘든 수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잉치가 보이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잇몸뼈 밖으로 나와 있다던지 뼈안에 있다고 하더라도 바깥 쪽에 있다면 수술은 비교적 쉽게 끝날 수 있지만 잇몸뼈 안쪽에 있다던지 정상적인 치아와 매우 인접하게 위치한 경우에는 접근과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수술범위도 커지게 됩니다. 그러나 8살 보다도 더 어린 나이에 제거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정도입니다. 수술은 대개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마취를 하기때문에 그 다지 고통은 느끼지 못하지만 수술 후에 수술부위가 1주일정도는 통증과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헬 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