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가 벌어져서 나왔어요
상태바
앞니가 벌어져서 나왔어요
  • 건치
  • 승인 2008.07.1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34
 
  앞니가 벌어져서 나왔어요.
 8살 된 아이의 앞니가 새로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사이가 벌어졌다는 것입니다. 젖니일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보기가 싫어서 교정을 해주려고 하는데 시기는 언제쯤이 좋을까요?
 위 앞니가 벌어져서 나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영구치 앞니의 경우는 나오면서 벌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앞니 영구치의 뿌리부분을 아직 나오지 않은 옆의 치아와 송곳니의 머리부분이 누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니의 뿌리가 가운데 쪽으로 밀리니까 머리는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는 옆의 치아와 송곳니가 앞니를 가운데 쪽으로 밀면서 나오기 때문에 벌어진 것이 다시 붙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벌어진 앞니의 사이가 지나치게 넓어 완전히 붙지 않는다면 몰라도 대부분 저절로 해결되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두 개의 앞니사이에 있는 인대나 섬유조직이 단단해서 벌어지는 경우도 있고 치아의 크기가 작아 공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예외적인 경우에는 그 원인에 따라 인대절제 수술이나 교정치료등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