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원 민·관 합동현장조사 실시
상태바
산후조리원 민·관 합동현장조사 실시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9.2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선정 46개소 대상…9~10월중 산후조리원 운영 평가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오는 22일부터 민간전문가와 함께 전국 산후조리원 합동현장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산모와 신생아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민간감염관리전문가, 시민단체, 식약청 및 지자체와 합동으로 실시하는 첫번째 현장조사로 지자체를 통해 선정한 46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산후조리원은 10여 년 전부터 신종자유업으로 운영되다가 ‘06년부터 모자보건법에 의한 인력·시설을 구비하고 시·군·구청장에게 신고하는 업종으로 전환됐다.

이번 현장조사는 그간의 운영 실태를 평가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시설 및 인력 기준 준수여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실태, 수유·목욕·음식 등 위생관리실태, 방문객관리 등 감염관리 실태와 소화기 비치, 비상구 안내 등 운영전반에 대한 점검과 현장지도를 실시한다.

이번 산후조리원 운영평가에서는 합동현장조사 외에 다음달 1일부터 전국 402개소 산후조리원에 대한 서면조사도 실시한다.

서면조사는 민간의료기관의 감염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팀(아주대 산학협력단)이 개발한 내용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해 감염과 안전을 강화하기위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복지부는 9월~10월 실시되는 운영평가 결과를 토대로 신생아와 산모의 건강과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산후조리원 감염·안전관리지침』을 마련해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감염과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매일매일 자체점검에 활용할 수 있는 『감염·안전관리점검표』를 마련해 전국 산후조리원에 보급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이번 산후조리원 운영 평가를 통해 산후조리원인력과 시설 기준 등이 잘 지켜져서 국민들이 더욱 편안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고, 감염·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예방시스템이 마련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