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재인 박사, ‘두뇌훈련법’ 번역 출간
상태바
류재인 박사, ‘두뇌훈련법’ 번역 출간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10.16 17: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 교수 등과 함께 『Stop Working & Start Thinking』 출간

구강보건사업지원단 부연구위원인 류재인 박사가 『Stop Working & Start Thinking』(과학자가 되기 위한 두뇌훈련법)을 김진 교수 등과 함께 번역 출간했다.

지난 수십 년간 과학 연구 분야에 도움이 되는 테크놀로지가 눈부시게 발전했다. 이로 인해 대학원생들은 자신이 보유한 최첨단 기술 장비인 ‘두뇌(mind)’를 활용하기보다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곤 한다.

Stop Working & Start Thinking 2판은 젊은 과학도들에게 통계학 영향에서 벗어나 생물학에 근간을 둔 실험 설계가 되도록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생물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실제로는 생물학자가 얼마나 통계학적 이해가 부족한 지에 대해 놀라곤 한다. 통계학(단백질 화학 혹은 방사선 물리학, x-ray 결정학 혹은 생태계에 대한 지식, 자연사 등과 같이)은 생물학적 문제와 관련된 많은 도구들을 가져 왔다.

이러한 이해의 부족은 생물학적 실험에서 통계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번역 출간의 주 책임자인 김진 교수는 “우리는 이것을 바로잡기를 바라며 그래서 보다 조직적으로 즉, 연구결과가 나온 후 뿐만 아니라 실험을 진행하기 전 생각 단계에서부터 통계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이 책은 보다 더 광범위하게 과학자들, 그리고 가능하다면 사회과학자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특히 석, 박사 학위 과정에 있는 대학원생들에게는 필독서가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정가는 미정이며, 신간 구입문의는 군자출판사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루기 2008-10-17 15:10:25
그런데... 지능계발류의 책이 아니고 연구서적인가 보군요. 어려울 듯~

2008-10-17 10:14:58
오, 축하해요. 류박사님.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