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알지네이트 믹서기
상태바
자동 알지네이트 믹서기
  • 오영학
  • 승인 2003.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진료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인상재인 알지네이트의 혼합을 위한 기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알지네이트는 적당한 물과 파우더를 섞는데, 수 작업으로 할 때는 figure eight motion으로 잘 혼합해야 한다.

그런데 이 작업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자주 사용하는 알지네이트 인상재는 얼마나 혼합을 잘 하느냐에 따라 인상재의 성질이 현저하게 달라진다. 알지네이트 자동 믹서기는 혼합을 용이하게 하고 수작업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균일하게 혼합할 수 있어 유용한 기계라고 생각되어 많이 추천하곤 한다.

어느 선배가 매우 많은 기계 기구들을 구입해 사용했지만, 이 알지네이트 자동 믹서기만큼 유용하고 자주 사용한 기계는 없었다고 내게 얘기했던 기억이 난다.

그 선배는 상악, 하악, 부분 인상 등에 맞는 적당한 양의 파우더를 미리 정량해서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한 봉지씩 사용하였다. 이때 사용하는 물도 적절한 W/P ratio를 지켜가며 소위 mixing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알지네이트 인상에서부터 정성을 다 하는 선배의 환자를 진료하는 그 수준을 가히 짐작할 수 있겠다.

알지네이트 자동 믹서기는 두 가지 형태가 소개되어 판매되고 있다.
하나는 rubber bowl만을 회전시켜주는 기계인데 사용 시 스파츌라만 잘 위치시키면 된다(그림). 비교적 내구성이 좋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미국, 일본 제품이 수입 판매되고 있으며 국산도 개발되어 많은 치과에서 애용되고 있다. 국산은 가격이 저렴하고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기계가 아니므로 적극 추천하고 싶다.
사후 관리도 용이할 것 같은데 추측일 뿐인지….

다른 하나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버튼만 누르면 완전히 혼합되는 기계인데 혼합과정은 간편하지만 약간의 열이 발생하므로 냉장 보관한 물(특히 여름에는)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앞에 소개한 제품보다 기포가 훨씬 적은 혼합을 할 수 있으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것이 흠이다. 또 내구성도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