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총파업 11월15일로 늦춰
상태바
공무원 총파업 11월15일로 늦춰
  • 편집국
  • 승인 2004.10.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길 위원장 "정부 대화촉구·민주노총 등과 공조 위해"

애초 11월1일로 예고됐던 공무원노조의 '노동3권 쟁취 총파업'이 11월15일로 연기됐다. 이는 정부의 대화를 촉구하고, 민주노총 총파업 등 민중진영의 하반기 투쟁과 공조하기 위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공무원노조 김영길 위원장은 21일 오전 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진정 파국을 원치 않는다.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정부의 사태해결 노력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정부가 계속 대화를 거부하고 탄압으로 일관한다면 11월13∼14일 열리는 전국노동자대회와 민중대회에 시기를 맞춰 전체 민중진영과 함께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확고한 투쟁의지를 거듭 밝혔다.

이날 회견에 자리를 함께 한 민주노총 강승규 수석부위원장도 "정부의 공무원노조법안 국회 제출은 '진정한 파국'을 원하는 것 아닌가라는 의심이 든다"며 "정부가 노조의 대화요구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민주노총은 공무원 노동3권 보장이 포함된 4대 요구 쟁취를 위한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견에는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을 비롯해 민주노동당 이용식 최고위원, 민중연대, 전교조 등이 함께 참석해 공동투쟁 의지를 밝혔다.

총파업 일정이 늦춰짐에 따라 노조 투쟁일정도 △대정부 교섭촉구, 투쟁기금 모금완료 기자회견, 국무총리 요구안 전달(10월26일) △본부별 결의대회(11월6일) △조합원 찬반투표(11월9∼10일) △상경투쟁, 노동자·민중대회 참가(11월13∼14일) △총파업 전야제(11월14일) 등으로 조정됐다.

한편 정부는 단체행동권을 빼고 교섭의제도 제한한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안'을 1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확정했으며, 이달 안으로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박승희(민주노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