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장의 Sim-Interior (4)
상태바
박원장의 Sim-Interior (4)
  • 박창진
  • 승인 2004.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공사 개시 및 냉난방기기 선택

[의뢰인과 병원 Concept]
1. 의 뢰 인 : 박원장. 인테리어 지식 전무함. 신규개원.
2. 전공과목 : 보철을 포함한 일반치과치료.
3. 병원넓이 : 30평(실평수)
4. 건물개요 : 서울시내 5층건물 중 3층. 기존에 카페가 있었음.
             엘리베이터. 도시가스 있음. 기본전력 5kw
5. 현재상황 : 본격적인 목공사 및 냉난방 기기 선택.

8월 18일 냉난방 기기 결정

인테리어 업체의 조언에 따라 대기실에는 냉난방 겸용 천정형 카세트 1기를 설치하고, 중앙 각 실에는 천정 매립덕트형 기계를 넣고 덕트관을 통해 바람을 분배하기로 했다.[Tip1] 냉난방 모두 전기식 인데, 처음에는 여름에는 전기, 겨울에는 도시가스를 이용한 시스템을 주장했다. 왜냐하면 내 건물에는 도시가스가 있고, 당연히 겨울에 난방비가 절약될테니까! 
 
업체에서는 내가 고집하면 시공은 하겠지만 다음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였다. 첫째, 가스를 연료로 하고 천정에 올라가는 기계는 없다는 점. 그런 이유로 결국 대형 스탠드형에 덕트를 설치해야 하는데, 30평이란 공간 중 일부를 큰 공조실에 빼았기는 것은 안타깝다는 점. 둘째로는 적색의 도시가스 관은 법적으로 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을 해치고 인입 공사비가 추가로 발생한다는 점 등이었다.

결국 업체에서 나중에 7-80평 정도로 확장공사를 하게되면 그 때는 자기가 먼저 가스를 쓰자고 권해드리겠다고 설득하여, 냉난방 업체와 인테리어 업체가 상의하여 권해준 위의 시스템으로 2가지로 최종 결정했다.[Tip2]

 8월 18일~31일 목공사 ( 1 )
 
크고 작은 합판, 각목 등이 이리 저리 절단되어 문이 되고 장이 짜여지는 장면은 굉장히 신기했다. 문까지 현장에서 제작하는구나 하는 것도 처음 알았다. 그러나, 톱밥 먼지를 이틀쯤 마셨더니 정신이 다 없다. 업체에서는 목공사 초기에는 현장에 오지말고 차라리 다른 준비를 하시는 게 낫다고 조언해주었다. 디자이너가 대기실과 데스크에 관해 내 의견을 물어왔지만, 입면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량대로 하라고 말해 주었다.[Tip3]

Please Wait.
The Game is Loading Now.

* Tip. 1- 병원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30평 정도의 규모라면, 위의 시스템 조합이 적절하다. 혹은 카세트 2기로 진료실, 대기실을 커버하고 1구 정도를 덕트로 원장실에 할당하는 방식도 자주 보는데, 약간 더 저렴하기는 하다.  천정카세트는 15~17평형 정도, 매립덕트는 30평형 정도를 설치하면 충분하다. 이럴 경우 금액은 대략 700~1000만원 정도로 예상된다.

그 외에 천정카세트 형을 축소한 듯한 One-way 방식의 카세트형도 있는데, 덕트시설이 용이하지 않은 곳에 추천할 만하다. 가격은 좀 비싼 편이다.

* Tip. 2- 7~80평 이상의 대형병원 이라면, 도시가스를 연료로 하는 덕트시스템이 유지비 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 Tip. 3- 대체로 의뢰인은 두 가지 타입이 있는데, 꼼꼼하고 세심한 분들이 있는가 하면, 한번 믿으면 세세한 것들은 다 맡겨주시는 분들도 있다. 공사 전에 서로의 업무 스타일에 대해서 미리 이야기해 둘 필요는 있다. 공사가 다 진행되고 난 후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알아서 좋은것으로 잘 치료해 달라고 해놓고 레진할건데 왜 인레이 했으냐고 묻는 것과 같다.

(미소를 만드는 치과, (주)온리포닥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