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성동태시험 운영프로그램 개발 성공
상태바
독성동태시험 운영프로그램 개발 성공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12.22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성과학원, 최근 ‘NITR-TOKS’ 등록…국제적 신뢰도 향상 기대

국립독성과학원 대사약리과에서는 신약개발 활성화를 위한 비임상시험 기술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독성동태시험 자료의 호환성 및 국제적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표준화된 독성동태시험 운영프로그램 ‘NITR-TOKS’을 개발, 최근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에 등록했다.

또한 찾아가는 연구서비스의 하나로 국내 독성동태시험 운영 기관들에 대한 기술 지원을 하고자, NITR-TOKS의 사용자 활용 교육을 22일 오후 2시부터 대전 안전성평가연구소에서 독성동태시험 관련 비임상시험 실시기관 연구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최했다.

독성동태시험은 독성시험에서 의약품 등의 흡수, 분포, 대사 및 배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험으로 독성 발현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시험이다.

국내 독성동태시험은 각 GLP 기관마다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험 단계별 기록 양식과 방법 등이 달라 이를 표준화함으로써 독성동태시험의 시험기관별 일관성 유지를 위한 독성동태시험 운영프로그램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NITR-TOKS의 사용자 교육을 통한 동 프로그램의 높은 활용도는 독성동태시험 전 과정을 표준화하고 시험에 따른 모든 과정에서 생성되는 자료들을 전산화․기록화 할 수 있는 표준화된 운영․분석 프로그램에 따라 수행함으로써 국제적 신뢰도가 향상되고 국내 신약개발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