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 시작
상태바
민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 시작
  • 편집국
  • 승인 2004.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6일까지 산하 1천700여 사업장별로 실시

▲ 총투표가 시작되는10월25일 첫째날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노동과 세계 이정원
민주노총이 어제부터 오는 11월6일까지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한 총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이번 찬반투표의 세부안건은 '비정규 노동법 개악저지와 차별철폐, 공무원 노동3권 보장, 손배가압류·직권중재·국가보안법 폐지 등과 한일FTA, 파병연장동의안 저지를 위한 강력한 총파업투쟁에 돌입한다(다만 세부투쟁지침은 위원장에 위임하며, 투쟁본부 의결로 집행한다)'이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이미 투표용지 75만부를 제작해 지역본부를 통해 각 단위노조에 내려보냈다. 찬반투표는 정해진 기간 동안 산별연맹의 지침에 따라 산하 1천700여 사업장별로 실시된다. 총연맹은 상황실을 설치해 매일 투개표상황을 집계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찬반투표가 시작된 2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찬반투표에 따르는 기본태도를 밝혔다.

이수호 위원장은 이날 "사회양극화를 핵심으로 하는 경제사회구조에서는 경제성장우선론에 협조해도 노동자와 민중의 삶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는 건 불가능하고 오히려 더 악화될 것"이라며 진지한 노정협상에 즉각 나설 것을 정부에 제의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당면한 요구사항으로 △비정규노동법 개악파기. 비정규보호법 제정 △한일 FTA, 한일BIT체결 저지 △국가보안법 폐지 △노동기본권 및 노동관련 개혁입법쟁취(직권중재·손배가압류 철회, 이주노동자 강제추방저지와 노동허가제 도입, 최저임금법 개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 사립학교법 개정, 언론관련법 개정, 공무원 노동3권 보장) △이라크 파병 연장동의안 폐기 등을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1월8일 기자회견을 통해 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14일에는 10만여명이 참가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광화문에서 열며, 공무원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는 15일부터 민주노총 지도부는 시국농성을 벌인다.

민주노총은 국회 환경노동위가 비정규 개악안을 상정할 경우 정부의 대화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투쟁본부의 결정에 따라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노동과 세계 kctuedit@nodong.org     (민주노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