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어린데 치약을 써도 좋을까요?
상태바
아직 어린데 치약을 써도 좋을까요?
  • 건치
  • 승인 2008.12.29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43
 
   아직 어린데 치약을 써도 좋을까요?
    우리 아기는 16개월인데 이를 닦아줄 때마다 망설여집니다. 치약을 사용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몰라서요. 그래도 하루에 한두번 치약으로 닦아주는데 아직 치약을 뱉지 못하고 먹거든요. 아이들이 치약을 삼켜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먼저 치약은 먹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물론 먹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먹는다고 하여 큰 문제를 일으킬만한 내용물은 없습니다. 그러나 16개월 된 아이들에게는 치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본인이 뱉어낼 수 있는 나이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잇솔질은 일단 아무 것도 묻히지 않은 부드러운 유아용 치솔로 앞니를 닦아주시는데 아이가 이것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어머니가 관심을 가져 주셔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이를 깨끗이 닦는 것보다도 이닦이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치솔이 입안에 들어가는 것 을 싫어하는 경우라면 가아제 수건을 손가락에 말아서 바깥부분과 안쪽부분을 닦아주세요. 우유를 먹인 후에는 물을 먹이거나 닦아주시고 이유식등을 먹은 후에도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잇솔질은 하루에 여러번 해 주는 것보다도 한번을 닦아주더라도 세심하게 해 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어머니의 사랑을 가득 담아서요.



☞요구르트는 치아에 좋은가?

요구르트는 우유를 발효시킨 건강식품입니다. 요구르트에 포함된 수억 마리의 유산균은 소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입안을 산성으로 만들기 때문에 충치가 잘 생기는 환경을 만듭니다.


달지 않게 만든다고 하여 유산균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요구르트는 치아 우식을 유발하는 음식이긴 합니다. 그러나 요구르트는 여러 가지 점에서 우리 몸에 이로운 음식이기 때문에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것은 요구르트를 먹인 후 양치를 시키거나 물로 입안을 헹구게 시키십시오. 자기 전에 요구르트를 먹고 그냥 자는 것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