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는 민주주의와 개혁의 적”
상태바
“조선일보는 민주주의와 개혁의 적”
  • 인터넷참여연대
  • 승인 2004.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4대 개혁입법 방해’ 조선일보 규탄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가 주관하는 ‘민주주의 적?개혁의 적, 조선일보 규탄대회’가 어제(26일) 정오 조선일보사 근처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교육개혁, 국가보안법 폐지, 과거청산, 언론개혁 등 주요 개혁작업에 대한 조선일보의 방해가 극에 달했다”면서 “조선일보를 그대로 두고서는 민주주의와 개혁으로 갈 수 없다”며 규탄했다.규탄연설은 4대 개혁과제를 추진하는 관련 시민단체 인사들이 돌아가며 맡았다.

과거청산범국민위 인사인 정종열 계승연대 공동대표는 “친일파를 지지하고, 사대 반통일세력을 지지하는 조선일보가 국가보안법을 찬양하고 폐지에 극렬히 반대하는 것은 정해진 것”이라며 “조선일보는 조선왕조의 역사와 비슷한 기간인 징역 500년을 받아야 한다”고 조선일보를 규탄했다.

김동민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대표는 공영방송이 조선일보의 수구적 공세에 맞서 더욱 분발해야 함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행정수도 위헌 판결은 결국 여론에 졌기 때문이며, 지금 국면은 여론 싸움”이라며 “조중동이 4대 개혁입법을 방해하는 여론을 적극 형성하고 있고, 그 중 조선일보는 수구세력의 총사령부 역할을 맡고 있다”고 발언을 시작했다. 김 대표는 “수구세력의 조선일보같은 거대매체는 어떤 비판에도 꿈쩍도 않고 자기 길을 가는데, KBS와 MBC는 한나라당 의원이 방문하거나 국정감사에서 정치적 시비를 받을 때마다 움찔한다”면서 “정권과 관계없이 옳다고 판단하면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한다”고 공영방송의 분발을 촉구했다.

사립학교법 개정과 관련, 조희주 전교조 부위원장은 전교조에 대한 조선일보의 이념공세를 비판하고, 사립학교법 개정을 반대하는 조선일보 논리의 모순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현재의 족벌이사를 개방형 공익이사제로 바꾸자는 주장에 대해 마치 사회주의세력의 주장인냥 매도하고 있는데, 조선일보 주장대로라면 사외이사제를 실시하는 삼성그룹도 사회주의 기업이냐”고 반박했다. 또한 “조선일보가 극렬 반대하는 학교장의 교직원 임면권은 과거 조선일보가 앞장서 주장한 제도”라며 “조선일보는 또한 학부모와 교사 등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를 인민위원회로 매도하는 등 전교조와 사립학교법 개정에 대한 무차별 색깔공세를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경욱 민변 사무차장은 “조선일보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둘러싼 법리논쟁에서 폐지를 반대하는 최고 사령탑을 맡고 있다”면서 “간첩행위, 노동당 가입, 인공기 흔드는 행위 등을 처벌할 수 없다는 과장된 주장도 문제지만, 조선일보의 주장은 통일의 과정에서 청산해야할 남북간 적대적 관계를 유지, 전제하는 논리가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장 차장은 “그러나 남북화해와 경제협력은 이제 누구도 막을 수 없는 흐름이기 때문에 미래를 낙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는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사무국장의 사회로, 국가보안법폐지국민연대,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준), 민주적 사립학교법 개정과 부패사학 척결을 위한 국민운동본부 등이 주최를 맡았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사익 추구 집단 조선일보 규탄한다'



교육개혁, 국가보안법 폐지, 과거청산, 언론개혁 등 주요 개혁 작업들에 대한 조선일보의 방해가 극에 달했다. 날마다 조선일보의 지면에는 개혁의 본질을 흐리고 개혁․진보세력을 음해하기 위한 악의적인 왜곡과 선동이 넘쳐난다.
그러나 조선일보가 일말의 염치조차 내던지고 ‘개혁좌초’에 앞장 선 것은 스스로의 본질을 폭로하는 꼴이다. 일제에 충성을 바치고, 독재정권에 부역하며 ‘국가보안법 체제’를 옹호했던 집단. 온갖 탈법을 저지르며 언론시장을 왜곡하고, 악의적 왜곡과 음해로 여론을 호도해 온 집단. ‘고교등급제’를 시행하며 국민들을 기만한 사학의 이사장을 배출한 집단.
우리는 개혁에 대한 조선일보의 격렬한 방해 책동을 목도하면서 조선일보가 어떠한 개혁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한 ‘청산대상’, ‘개혁대상’임이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일제시대 조선일보는 ‘제2의 조선총독부’로 불렸던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의 가입단체였다. 이들은 일본 제국주의 기념일마다 제호 위에 일장기를 걸며 일본 천황에 충성을 맹세하는 논조로 일관했다.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친일 반민족 보도가 조선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보다 더 우수하다고 자화자찬하는가 하면 천황에 대한 충성의 대가로 ‘하사품’을 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조선일보는 해방 후 50년 넘게 친일 반민족 행위에 대한 아무런 사죄 없이 자사를 ‘민족지’라 미화하는 뻔뻔스러운 사기 행각을 벌여왔다. 이제 조선일보는 자신들의 과거가 명명백백 드러나는 것을 막기 위해 입에도 올리지 못할 막말을 써가며 과거청산 작업을 음해하고 나섰다.

뿐인가. 조선일보는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용공’이라는 모자를 씌우며 ‘독재정권의 안보’를 지키는 데 앞장서 왔다. 그리고 독재정권에 하수인 노릇을 하는 대가로 조선일보는 온갖 특혜를 누리며 부를 축적해 왔다. 이런 조선일보가 자신들의 과거를 반성하기는커녕 자신을 ‘비판언론’이라 참칭하고 국가보안법을 ‘국가안보를 위한 법’으로 호도하면서 악법 폐지를 가로막는 가증스러운 행각을 벌이고 있다.

조선일보는 자신들이 교주로 떠받드는 독재자 박정희가 시행한 ‘고교평준화’도 사리사욕에 따라 ‘좌파적 정책’으로 몰아붙이는 어처구니없는 비일관성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사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학교가 국민을 기만하며 ‘고교등급제’를 시행하자 이를 비판하기는커녕 도리어 전교조를 ‘고교 내신 부풀리기’의 주범으로 몰아가며 매도하는 몰염치함을 보이기도 했다. 이렇듯 조선일보는 오로지 사익추구를 위해 민주시민이 피로써 쟁취한 언론자유를 악용하며 교육개혁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작태를 보며 우리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은 조선일보는 이미 언론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조선일보는 언론의 외피를 쓰고 사익추구에 몰두하고 있는 집단에 불과하다. 오직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왜곡을 일삼고 개혁을 방해하는 집단을 어찌 ‘언론’이라 부르겠는가. 그런데도 사익추구집단 조선일보는 도리어 ‘언론이 공정한 보도로써 평가받는 환경’, ‘공정한 경쟁의 환경’을 만드는 최소한의 개혁조치를 ‘언론탄압’ 운운하며 왜곡하는가 하면, 언론개혁에 앞장서고 있는 언론인과 시민사회단체를 ‘어용’으로 매도하는 적반하장을 보이고 있으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그러나 교활한 사익추구집단이 시대의 흐름을 바꿀 수는 없다. 조선일보가 충성을 바쳤던 일제는 패망했고, 독재권력들은 역사의 무대에서 퇴장했다. 도도한 민주주의의 물결을 거슬러 가는 조선일보의 앞날도 이들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수구세력의 대변자, 사익추구집단 조선일보의 개혁 방해 책동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국민들에게 조선일보의 실체를 폭로하는 데 앞장 설 것이다.
아울러 우리는 시대적 요구인 개혁과제들을 기필코 쟁취해, 사익추구 집단 따위가 역사의 흐름을 되돌릴 수 없음을 보여줄 것이다.


2004년 10월 26일

민주주의 적, 개혁의 적 조선일보 규탄대회 참석자 일동

장흥배 기자     ⓒ 인터넷참여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