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이갈이가 심해요
상태바
우리 아이는 이갈이가 심해요
  • 건치
  • 승인 2009.01.07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덴티스트 45
 
  우리 아이는 이갈이가 심해요..
    10살된 남자아이가 4살 무렵부터 밤마다 심하게 이갈이를 합니다. 처음 영구치가 나왔을 때는 끝부분이 톱니처럼 뾰족하게 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끝부분이 일직선이고 모서리부분이 둥급니다. 혹시 이갈이가 심해서 이가 짧아진 걸까요?
 
   

   

아이들이 잠을 자면서 이를 가는 것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아이들은 아주 예민하 기 때문에 피로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갈이가 심해집니다. 이갈이가 지속되면 치 아의 마모가 심해지게 되는데 이를 갈 때의 힘은 치아가 음식을 씹는 정상적인 기능을 할 때보 다 2배에서 100배 정도 큰 힘이 가해지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나 어른 모두에게 이갈이는 치아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입 주위의 근육이 피곤해지 고 전신의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또 치아는 강한 힘에 의해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마모 가 심한 경우에는 치아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이갈이는 무의식중에 일어나므로 어린이를 꾸짖지 마시고 먼저 정신적으로 안정시켜주세요. 1, 2개월 관찰 후에도 이갈이가 계속될 경우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갈이가 심한 아이에게 입안에 교합안정장 치를 끼고 자게 하면 이갈이를 막아주어 치아나 근육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