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꼭 빼야 하나요?
상태바
사랑니 꼭 빼야 하나요?
  • 건치
  • 승인 2009.01.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 49
 
   사랑니 꼭 빼야 하나요?
   사랑니가 다 자라지 않아 잇몸에 덮여 있습니다. 2년 전에 한번 아팠다가 약을 먹고 가라앉아 그냥 놔뒀더니 볼이 붓고 몹시 아프게 되었습니다. 꼭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를 빼면 많이 아프다던데... 정말 빼기 싫습니다.
     거의 모든 사랑니는 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프지 않았더라도 사랑니가 누워서 났거나 부분적으로 잇몸 속에 묻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뽑아야 합니다. 사랑니를 뽑는 시기는 이의 뿌 리가 완전히 생기지 않았고, 전신적으로 건강해서 회복이 빠른 20세 전후가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사랑니를 뽑는 것은 다른 이처럼 그리 쉬운 과정은 아닙니다. 우선 사랑니의 머리 부분이 앞니에 걸려 있거나, 잇몸에 의해 덮여 있는 경우 잇몸을 절개해야 하고 치아도 잘라서 뽑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시간도 많이 걸리게 되고 뽑은 후에 며칠 동안은 약간의 통증도 있을 수 있고, 뽑은 쪽의 볼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3일 정도면 통증은 없어지고 한달 정도면 거의 잇몸이 아물게 되니 걱정하지 마시고 사랑니를 뽑으시면 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