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공세 대응할 거대단위 모색"
상태바
"민영화 공세 대응할 거대단위 모색"
  • 박은아 기자
  • 승인 2009.01.2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연대, 운영위·정책위 연석회의서 사업기조 등 논의…공감대 형성 통해 자발적 운동 개척해야

 

▲ 강창구 운영위원장
"정부의 민영화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의료를 넘어서 타분야 연대체와의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

건강연대는 지난 21일 올해 첫 운영위원회-정책위원회 연석회의를 열고 2009년 사업기조 및 보건의료전망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건강연대는 이날 회의를 통해 "작년 한해 네티즌들의 반발과 촛불집회로 타격을 받은 의료민영화 정책은 '경제살리기' 정책으로 재포장 돼 추진되고 있다"며 "올해는 수세적 방어가 아닌 공세적 대응으로 전환해야 할 시점이며 경제살리기라는 거대담론에 대응할 수 있는 초 거대단위 연대를 모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강창구 운영위원장은 작년 평가를 통해 "의료민영화 대응 등에서 건강연대가 주도적으로 공동 투쟁을 조직하는 등 선전을 했지만 자발적인 참여 유도할 수 있는 공감대가 부족했던 것 같다"며 "올해에는 네티즌, 촛불집회 등 비조직화된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운동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건강연대는 올 한해 중점사업으로 ▲새로운 집행체계 마련 등 내부역량 강화 ▲타분야 연대체와의 공조 강화 ▲의료민영화 저지 ▲의료공공성과 보장성 강호 ▲민간보험 활성화 대응 등을 선정하고 특히 상반기 공세가 예상되는 보험업법 및 제주영리병원 허용 등에 대해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강창구 운영위원장은 "건강연대가 의무적인 참여가 아닌 일상적, 자발적 참여의 연대체로 발전해야 한다"며 "2009년에는 기조와 내용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 목표로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신영전 정책위원장을 비롯한 정책위원,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서대선 대표 등 소속단체 대표 15명이 참석했다.

▲ 신영전 정책위원장
신영전 정책위원장은 2009년 보건의료운동의 전망에 대한 기조발제를 통해 "MB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은 변함없이 추진되겠지만 촛불저항의 학습효과로 '조용하고 은밀하게' 추진될 것"이라며 "또한 국공립병원의 예산 및 인력 감축 등 보건의료부문의 구조조정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신 위원장은 "이런 상황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다수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대안적 보건의료체계의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며 "단기적인 대안이 아닌 중장기적 대안과 전략을 마련하고 국민들에 대한 홍보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영전 정책위원장은 홍보와 선전전략TF팀 구성을 제안하고 국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참신한 홍보방안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건강연대는 내달 18일 2009년 상반기 정기대표자회의를 열고 사업기조 및 연간 사업계획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