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전환 반대도 불사하겠다.”
상태바
“대학원 전환 반대도 불사하겠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2.1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 치대 장재원 학생회장(본과 2)을 만나

수업거부가 불가피했나?
치학관 신축은 98년에 합의한 사항이다. 그런데 5년이 지난 지금까지 시공조차 안하고 있다. 수업받을 공간이 모자라 의학관을 빌려 수업을 받고, 교수님들은 제대로 된 연구실조차 없는 형편이다. 조속한 3천2백 평 면적의 치학관 신축은 우리로선 최소한의 요구이자, 긴급한 문제이다.

교육환경이 그렇게 열악한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공간의 부족은 심각한 상황이다. 또한 대학당국으로부터의 재정지원이 턱없이 모자라, 실험실습 기자재 부족으로 불필요한 보강을 해야 하는 등 정상적인 수업을 받지 못할 정도다. 예를 들어 서베이어의 경우 타학교는 평균 5인당 1대인데, 우리는 10인당 1대다. 최소한 타학교 평균은 맞춰주어야 하는 것 아닌가?

대학원 전환을 반대하는 입장인가?
우리로선 대학원 전환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최소한의 교육환경에서 정상적인 수업을 받을 수 있으냐가 더 중요하다. 지금과 같은 부족한 재정지원과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정상적인 학부 운영도 안되는데, 대학원은 가능하겠는가? 도입과정에서 우리와 교수님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는 비민주성을 떠나서 과연 학교측이 ‘대학원 전환’에 필요한 재정적 뒷받침을 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이후의 대응 방향은?
일단 학교측이 올해 안 치학관 신축공사 시공, 3천2백 평 면적의 공간 확보, 부족한 실험실습기자재 전부 확충, 대학원 도입과 관련된 공청회 개최 등 우리의 요구를 다 들어주기로 합의했다. 때문에 일단은 수업거부를 중단하고 당분간 지켜볼 생각이다. 그러나 이후 또 다시 합의사항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내년 초 ‘대학원 전환 반대’도 불사하는 등 강경대응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