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뺀 뒤 며칠 후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상태바
이를 뺀 뒤 며칠 후 참을 수 없는 통증이
  • 건치
  • 승인 2009.02.2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51
 

 이를 뺀 뒤 며칠 후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이틀 전에 치과에서 어금니를 뽑았습니다. 처음에는 그리 심하게 아프지 않았는데 3일째가 되는 오늘 들어서는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고 볼이 화끈한게 너무 괴롭습니다. 이를 잘못 뽑아서 그런가요?

  
 

 

     

이 뽑은 자리가 제대로 아물지 못하고 탈이 난 것 같습니다. 이를 뽑고 나면 치아의 크기 만한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정상적으로는 이 뽑은 자리에 혈액이 응고되면서 이것이 마개처럼 작용해 상처를 보호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뽑은 자리에 혈액의 응고가 잘되지 않아 직접 입안으로 노출되면 굉장히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먼저 이를 뽑은 뒤 거즈를 똑바로 물지 못했거나, 침을 자꾸 뱉은 경우, 아니면 담배를 피거나, 이 뽑은 자리를 혀로 자극을 주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과에서 알려주는 이를 뽑은 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이럴 경우는 빨리 치과에 가셔서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부분 이 뽑은 자리에 약을 넣어 치료하는데 2-3일 정도 치료하시면 대부분의 통증은 없어집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