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뽑은 자리의 구멍
상태바
이를 뽑은 자리의 구멍
  • 건치
  • 승인 2009.02.2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 52
 

 이를 뽑은 자리의 구멍.

 이를 뽑은지 한 일주일 되는데요 치과에서 이를 뺀 자리에 구멍이 나 있더군요. 그 자리에 음식물 같은게 끼이면 어떻게 해야 돼나요? 혹시 음식물이 끼이면 이 뽑은 자리가 아무는데 지장이 있는건 아닌지..

   
 

 

     

이를 뺀 자리에는 처음에는 혈액이 응고되어 막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치아의 뿌리만큼 깊은 구멍이 나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남은 구멍은 안쪽에서부터 서서히 뼈가 차 올라 채워지게 되는데 시간이 꽤 지나야 아물게 됩니다.


이 뺀 자리에는 음식물이 자주 끼게되어 불편 하지만 이쑤시개 등을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되고 그때마다 잇솔질이나 물로 양치해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잇솔이 닿으면 아파서 좀 어려운데요.


미지근한 소금물을 만들어서 양치를 자주 해주세요 음식물이 오래 있으면 냄새도 나고 불편하기는 하지만 제대로 아무는데에는 그리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를 뽑은 후의 주의사항


1. 먼저 물고 있는 거즈를 2시간 정도 꽉 물고 계셔야 합니다. 답답하더라도 빼보지 말고 조금만 참아주세요,

2. 입안에 고이는 침은 뱉지 말고 삼키세요. 침을 뱉게 되면 피가 멈추지 않습니다.

3. 이틀 정도는 뜨겁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십시오. 차가운 미음같은 것이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음식이나 음료수를 빨대로 드시는 것은 절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24시간 정도는 계속 차가운 수건 등으로 뺀 부위의 바깥쪽 턱의 피부를 냉찜질 해 주십시오. 통증도 적어지고 덜 붓게 됩니다.

5. 3일 정도는 술, 담배를 피하시고,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는 목욕은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 니다. 가볍게 샤워 정도만 하십시오.

6. 치아를 뺀 다음 날까지 피가 조금씩 나올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너무 피가 많이 난다 싶으면 즉시 치과로 다시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