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뼈가 부러졌어요.
상태바
턱뼈가 부러졌어요.
  • 건치
  • 승인 2009.02.2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 57
 

 턱뼈가 부러졌어요.

  동생이 농구를 하다가 턱을 다쳤습니다. 근처 정형외과에 갔었는데 엑스레이를 찍어보더니 턱뼈가 부러졌다면서 턱뼈는 대학병원의 치과에서 치료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치과에서 턱뼈 부러진 것도 치료하나요? 그리고 턱뼈에는 깁스를 하지 못할 것 같은데 어떻게 치료하는지 궁금합니다.

   
 

 

      

 

턱뼈가 부러졌을 때는 당연히 치과에서 치료합니다. 단순히 부러진 뼈만 붙이는 것이 아니라 뼈의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위아래 턱을 부러지기 전 상태대로 맞추어주어야 씹는 기능을 제대로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잘 할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치과의사겠지요. 그중에서도 병원급 이상의 치과에 있는 세부 과목인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는 턱뼈의 부러진 부위와 손상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관절 부위가 손상을 받거나 위턱의 뼈가 손상을 받았을 때는 수술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술을 통해서 뼈를 맞추어주고 금속판과 나사로 부러진 부분을 고정시키게 됩니다. 입안의 잇몸을 통해 절개해 들어가기 때문에 밖에서 흉터가 보일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 다.


턱뼈는 깁스를 하지 못하므로 수술을 하지 않는 경우는 4-6주 정도,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대부분 1-2주 정도를 위 아래턱이 움직여지지 않게 치아를 철사로 묶어놓게 됩니다. 그 뒤 입 벌리는 운동을 열심히 하면 6-8주 정도 지나면 거의 정상 기능을 되찾게 됩니다.

또한 최근에 사용하는 금속판 종류들은 몇 개월이 지나면 뼈와 완전히 결합하게 되므로 나중에 굳이 제거하는 수술을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강악안면외과란?

구강악안면외과는 치과의 분야 중에서 입(구강)과 턱(), 안면의 외과적 시술을 맡는 분야를 말합니다. 이름이 길고 복잡한 만큼 다루는 영역이 치과 분야 중에서 가장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 영역중에서 일반 외과와 연관이 비교적 많다고 할 수 있겠지요. 우선 이를 뽑는 일, 발치가 가장 잘 아시는 진료일 겁니다.


그 외에도 어깨 위쪽으로 관련된 모든 질병, , 언챙이와 같은 안면기형을 치료하며, 턱뼈와 관련된 외상(골절, 교통사고)의 수술과 보기 흉한 턱뼈의 수술로 부정교합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치과에서는 유일하게 입원환자를 수용하는 과() 이기도 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