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운동의 명예회복 위해 싸우겠다”
상태바
“보건의료운동의 명예회복 위해 싸우겠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2.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계가 내려질 거라 예상했나?

그렇게 될 수도 있겠다 생각했지만, 긴가민가했다. 매우 불쾌하다. 하지만 대수롭게 생각하진 않는다. 징계라 해봤자 별 게 없고, 전반적인 여론이 ‘징계다운 징계가 아니다’는 분위기가 크기 때문이다.

이번 징계 결정에 대한 입장은?

근거가 부족하다. 구체적인 사실을 지적하지 않고, 추상적인 논리로 일관하고 있다. 문제로 삼은 참여연대 글도 97년에 쓴 것이기 때문에, ‘2년 이내에만 징계할 수 있다’는 의협 정관에 따라 징계 사유가 될 수 없다. 또한 내가 타 회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이 도대체 뭐가 있는가?

대개협에서 7가지 이유를 들어 징계를 요청한 걸로 아는데?

이런 저런 논리들을 만들어 나열하긴 했는데, 그들도 도대체 뭘로 트집을 잡을 것인지 명확히 정리하지 못한 것같다. 내가 판단하기론 ‘의사들에게 모욕을 주었다’, ‘의협과 정책입장이 다르다’, ‘사회주의 사상을 갖고 있다’는 세가지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의사들에게 모욕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적이 한번도 없다. 오히려 그들은 나의 의도를 반대로 얘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약가 마진 문제’에 대해 정상적인 체계 하에서 떳떳하게 해야 한다고 했지, 의사의 비리라고 한 적이 없다. 개인의 정책적 입장과 소신을 ‘비윤리적’이라느니, 의사에게 모욕을 주었다느니 주장하는 것은 부당하다.

사유재산을 부인하는 주장을 했다고 하던데?

공공의료를 하자는 게 사회주의 하자는 것인가? 정말 황당하다. 공공의료를 하자는 것은 서민층이 건강검진을 잘 받을 수 있게 해주자는 것이다. 말의 취지를 제대로 알아듣지도 않고, ‘사유재산을 부정한다’느니 운운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하기 힘들다.

향후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일단 재심을 청구해 구체적인 증거 제시를 요구하고 징계를 무효화시킬 것이다. 또한 이번 징계는 나 개인이 아닌 인의협을 비롯한 보건의료운동의 명예에 먹칠을 한 것이다. 명예회복을 위해 의협과 의협신보, 대개협 등을 상대로 민사상의 법정싸움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