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네이트, 누구나 사용하지만…
상태바
알지네이트, 누구나 사용하지만…
  • 편집국
  • 승인 2002.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대학에서의 임상실습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그리고 임상실습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상재가 알지네이트일 것이다. 알지네이트는 직접 환자를 진료하는 현재도 진료실에서 가장 친숙한 재료 중의 하나이다. 진료실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인상재이기 때문에 혼합의 편리함을 위해서 고가의 ‘전자동 혼합기’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자주 사용되지만 정밀인상을 위해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기 쉬운 인상재, 알지네이트의 사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 a. Alginoplast(Bayer)
b. Aroma-Fine(GC)
c. Deguprint(Degussa)
d. Impressional(Cavex)
e. Kalginate(Teledyne)
f. Tokuso Alginate(Tokuyama)
g. 기타
h. 모른다
알지네이트는 제품의 종류가 어떤 재료보다도 다양하고, 거의 대부분의 설문 응답자가 사용하고 있었다. 총 77명이 사용한다고 응답했고, ‘기타의 답’을 한 응답자는 한 명뿐이었다. 반면에 사용은 하고 있지만 제품명을 ‘모른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10명이나 되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고가의 재료도 아니고 제조회사나 제품에 따라서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재료의 선택을 재료 공급업체에 맡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GC의 Aroma-Fine으로 총 32명이 사용하고 있었다(41.6%). 그 다음은 17명이 사용하고 있는 Bayer의 Alginoplast로 17명이 사용하고 있었고(22.1%), 그 다음은 Cavex의 Impressional(8명, 10.4%), Degussa의 Deguprint(4명, 5.2%) 등이었다. 그 외 다른 제품들도 한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있었다.

사용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사용자가 많은 제품들의 만족지수가 비교적 높았는데, 사용자수 1위였던 Aroma-Fine(GC)이 1.59, 2위였던 Alginoplast(Bayer)가 1.53이었다.

하지만 사용자수 3위였던 Impressional(Cavex)는 8명의 사용자중에서 2명이 ‘매우 만족’으로 응답해서 만족지수가 2.0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다른 제품에 대한 만족도 역시 대체로 1.5를 넘어서 많은 사용자들이 알지네이트의 사용에는 불만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알지네이트의 만족도 결과에서의 한계는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알지네이트의 직접 사용자가 아니라는 점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