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역사관 건립을 위한 결의안을 통과시켜라!
상태바
국회는 역사관 건립을 위한 결의안을 통과시켜라!
  • 편집국
  • 승인 2004.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27, 여성연합 629차 정기수요시위 진행

2004년 10월 27일 갑작스레 뚝 떨어진 기온으로 쌀쌀한 날씨에도 일본대사관 앞은 수요시위를 위해 모인 사람들로 북적였다. 여성들의 인권을 유린하는 인권범죄인 성매매와 알선범죄를 처벌하고자 제정된 성매매방지법 시행이 한 달을 맞는 이 시점에서 한국여성단체연합에서는 일본에 의해 저질러진 반 인권적이고, 폭력적인 범죄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629차 정기수요시위를 진행하였다.

이날 시위에서는 지난 10월 22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의 외교통상부 국정감사에서 길원옥 할머니가 일본군‘위안부’ 피해생존자 증언을 하는 과정을 거쳐 (가칭)일본군‘위안부’명예와인권의전당 건립 결의안이 채택되었으며, 건립결의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하여 전당 건립이 시행될 수 있도록 촉구하고 한국정부의 올바른 인권의식과 일본정부의 사죄·배상을 요구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한국여성단체연합 이강실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최근 성매매방지법의 시행과정에서 보면 우리 사회가 아직도 인권에 대한 의식이나 감수성이 매우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심각한 인권유린을 외면한 채 경제악화 운운하며 이해관계만을 따지는데 급급한 한국정부를 보며 답답한 마음 금할 길 없다. 일본군‘위안부’문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일본군‘위안부’문제는 심각한 인권침해 범죄이며 역사적으로 규명되어야 할 문제이다. 한국정부는 인권의식을 바로 세워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에 적극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난히 학생 참가자들이 많았던 이 날은 학생참가자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덕성여대 영문과 1학년에 재학 중인 두 명의 학생은 자유발언을 통해 나눔의 집에 방문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빠른 시일 내에 할머니들을 위한 기념관이 건립되었으면 한다는 것과 조금 더 편안한 환경에서 안락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가톨릭대 중문과 2학년에 재학 중이라는 한 남학생은 “그동안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알고는 있으면서도 내 일이 아니라 생각했다. 사실은 오늘도 과제 때문에 이곳에 왔는데 이 점 너무나 부끄럽고 죄송스럽다”며 "앞으로 일본군‘위안부’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날 참가자들은 일본대사관 건물 중 한 개의 열려진 창문을 향해 일본정부의 범죄시인과 사죄·배상을 소리 높여 외쳤으나 이내 창문은 닫히고 말았다. 629차에 걸친 긴 시위를 진행하는 동안 언제나 닫혀져 있던 일본 대사관의 창문처럼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일본 정부는 스스로가 저지른 범죄를 모른 척 하면서도 세계평화와 안보에 기여하겠다는 명목으로 유엔안보리상임이사국이 되려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과거사 청산 없이는 세계평화에 기여하겠다는 논리는 기만”이며, “일본정부는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 앞에 사죄·배상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미란  ⓒ 한국여성단체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