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분야 ‘청년층 일자리’ 만든다
상태바
사회서비스 분야 ‘청년층 일자리’ 만든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05.0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서비스 청년사업단 200개 선정…일자리 7,920개 창출 기대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잠재수요가 높은 반면 공급이 부족한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지역사회서비스 청년사업단’(이하 사업단) 약 200곳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총 사업비 554억 원을 투입, 개소당 평균 2.8억 원을 지원해 4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단은 ▲기존 사회안전망 프로그램이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가족과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다양한 복지수요에 근거한 지역별 맞춤형 서비스 ▲최소한 평균소득 이하의 서민들이 제공받을 수 있는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사업단의 주요사업 아이템은 ▲‘희망의 인문학’ 강좌 ▲방과후 아동 집중관리 서비스 ▲다문화가정 아동 집중관리 서비스 ▲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 ▲찾아가는 문화공연 서비스 등이다.

또한 오는 8일부터 25일까지 공모를 거쳐 선정되는 청년사업단은 경기위축으로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실직자를 위한 일자리 7,920개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복지부 사회서비스사업과 장호연 과장은 “기존 사회서비스 사업은 중고령 여성 등 고용취약계층에게 적합한 일자리 위주이고, 행정안전부의 희망근로프로젝트는 차상위 계층 이하의 생계책임자를 위한 일자리 위주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 때문에 청년층 실업자를 위한 정부의 일자리 지원이 더욱 다양화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자체는 청년사업단을 운영하고자 하는 기관의 신청을 받아 복지부의 공모에 응하면 된다.

장호연 과장은 “지자체가 대학 등과 협력해 사회서비스 확충에 기여하면서 경제위기로 어려운 국민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사업을 발굴, 신청하면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사업방식은 지자체가 청년사업단과 관내 필요한 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복지부가 심사․선정․지원하는 공모방식으로써, 지자체간의 협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지원조직을 만들어 청년사업단이 사업수행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적극 지원하고, 사업 모니터링 및 운영 성과를 평가할 예정이며, 예산 낭비 및 사업단의 불법·부당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