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회비’ 허락없이 조중동에 퍼주나
상태바
‘회원 회비’ 허락없이 조중동에 퍼주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06.23 17:3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5일 1면에 시국선언 비난 광고…정기이사회서 논의조차 안돼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이수구 회장이 지난 22일 발표된 ‘대한민국의 오늘을 우려한다’는 성명에 연명하고 기자회견에 동참한 것이 정기이사회에 정식안건으로 상정조차 안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즉, “절대 다수의 치과의사가 시국선언을 반대한다”는 것처럼 발표된 것이 정기이사회 논의 및 승인조차 없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특히 성명 및 기자회견에 동참한 10개 의료단체들은 오늘(23일) 조선일보 1면 하단에 성명을 광고한 것을 시작으로 24일 동아일보, 25일 중앙일보 1면에 각각 광고할 예정이며, 그 광고비용은 참가단체들이 나눠 부담할 계획이다.

▲ 오늘(23일)자 조선일보 1면 하단에 게재된 10개 보건의료단체장 연명의 '민주주의 시국선언 비난 성명' 광고.
본지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조중동 3개 언론사 1면 하단광고 단가는 6천여 만원으로 총 비용은 1억8천여 만원이다.

의협 홍보국 관계자는 “대부분의 참가단체들이 의료기사단체들이라 모든 단체가 다 비용을 부담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주도했던 의협이 가장 많이 부담하고, 그 다음 치협이 많이 부담하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구체적인 비용분담은 아직 결정된 게 없고, 급하지 않으니 차후 천천히 결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즉, 치협은 기천만원의 조중동 광고비용을 회원들의 회비로 부담할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그러나 이럴 경우 회원들의 사전동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심한 반발에 부딪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회원들의 사전동의는 차치하고라도 이러한 중대사안이 치협 정기이사회 조차 거치지 않고 집행된 것에 대해서는 이 협회장의 공식적 해명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의협 홍보국 관계자는 “이수구 회장은 (성명 및 기자회견) 준비과정에서 정기이사회를 통과했다고 말했고, 실제 기자회견장에서도 정기이사회를 통과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치협 관계자는 “정기이사회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된 바는 없지만 이사들에게 개별적으로 서면으로 물어본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동참하게 된 것으로 안다”면서 “치협 규정에는 정책결정 사항을 긴급할 경우 개개 이사들에게 서면으로 물어봐서 결정할 수 있게 돼 있다”고 해명했다.

조중동 광고비용 처리와 관련 치협 관계자는 “거기에 대해서는 논의된 바가 전혀 없으며, 향후 어떻게 처리할 지도 결정된 바가 없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치과기공사협회 송준관 회장도 이번 성명 및 기자회견 동참을 이사진의 동의조차 없이 단독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 2009-06-24 18:50:02
치협 이사회에서 통과되어 절차상의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이런 첨예한 문제에 많은 반발이 있을 것을 몰랐다면 무능한거고, 알고 했다면 MB만큼 무식한거고... 회장이하 이사진 모두 반성 좀 해야되겠습니다

사루기 2009-06-24 16:36:15
아무런 대화 없이도 회원 전체의 마음을 읽고 헤아리시다니... 그런데 이런 대단한 능력의 소유자를 회장으로 모시고 있는 우리들의 마음은 쓰라리기만 합니다.

전민 2009-06-24 15:56:46
협회장님 개인돈으로 내셔야겠네요. 협회회원의 동의도 없이 이런 정치적 성명을 내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고 더구나 기사화도 아닌 그 비싼 신문광고를 내겠다는 발상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네요. 물론 모든 걸 책임지겠다는 마음으로 무리하신것 같은데 협회의 어떤 예산도 이런 식으로 쓰일 수는 없습니다. 그냥 묵과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났군요. 어떻게 책임지실 건지요?

정말입니까? 2009-06-24 14:04:07
회원들의 동의도 없이 정책결정 사항도 아닌, 긴급할 경우도 아닌 이명박 줄서기 선언에 1억이나 썼습니까?
만약 기사가 사실이라면, 치협은 공식 해명해야 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