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로 살펴본 재료길라잡이] 글래스 아이오노머(Glass Ionomer)는 GC천하(天下)
상태바
[설문조사로 살펴본 재료길라잡이] 글래스 아이오노머(Glass Ionomer)는 GC천하(天下)
  • 편집국
  • 승인 2002.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색을 가지고 있는 충전용 재료는 대표적인 것이 이미 여러 차례 살펴본 레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레진보다 물리적 성질이나 심미성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아직도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재료가 글래스 아이오노머다. 불소를 유리해서 우식을 예방한다는 장점 외에도 몇몇 강의에서 소개된 것처럼, 치경부 마모증에 사용될 경우에는 시술 후 과민반응과 같은 레진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부작용이 훨씬 덜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글래스 아이오노머가 가지고 있는 이런 장점 때문에 레진과 글래스 아이오노머의 특징을 함께 가지고 있는 재료들도 소개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광중합용 글래스 아이오노머와 콤포머(Compomer)이다.

총 77명이 사용한다고 응답을 해서 대부분의 치과에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명을 모르는 경우는 한 명도 없어서 대부분의 임상가들이 선호하는 특정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설문에 제시된 4가지 제품 외에 기타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도 2명에 불과했다.

글래스 아이오노머 계통의 제품의 사용설문에서 눈에 띄는 점은 단연 GC사의 우세라고 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두 가지 제품이 모두 GC사의 제품이고 그 두 제품의 차이는 단지 광중합이냐 자가중합이냐 뿐이었다. 1위는 45명이 사용하고 있는 GC사의 광중합 글래스 아이오노머인 Fuji II L/C였고(60%), 2위는 20명이 사용하고 있는 자가중합 글래스 아이오노머인 Fuji II였다(26.7%). 나머지 제품들은 사용자가 각각 2명에 불과해서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같은 계통의 제품이지만 광중합용이 더욱 선호되는 것은 아마도 글래스 아이오노머의 사용상의 까다로움을 생각할 때 조작의 편리함이 주된 이유로 생각된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 역시 광중합용 글래스아이오노머인 Fuji II L/C가 1.56으로 자가중합형인 Fuji II 의 1.4보다 더 높았다. 광중합용 글래스아이오노머가 조작에도 편리하지만 더욱 개선된 물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시술 후의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