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 속 불소 함유량 표시 의무화된다
상태바
치약 속 불소 함유량 표시 의무화된다
  • 조혜원 기자
  • 승인 2009.07.2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불소치약제의 함유량 및 주의사항 표시기재 관리방안 마련

 

앞으로 불소가 함유된 치약제는 불소함유량과 불소와 관련한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표시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어린이가 치약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과 치약 중 불소함유량 표시를 의무화하는 ‘의약품등 표준제조기준(식약청 고시)’을 7월 22일자로 개정고시했다고 밝혔다.

금번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의 기재 의무화로 불소 함유 치약의 용기 또는 포장에 표시하여야 하는 사항으로는 ▲이 치약의 불소 함유량은 ○○ppm임(총 함유량은 1,000ppm 이하이어야 한다.) ▲6세 이하의 어린이가 사용할 경우, 1회당 완두콩 크기 정도의 소량의 치약을 사용하고, 빨아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보호자의 지도하에 사용할 것 이다.

아울러 ▲6세 이하의 어린이가 많은 양을 삼켰을 경우, 즉시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할 것 ▲6세 이하의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도 포기해야 한다.

식약청은 “어린이가 불소 함유 치약을 삼키거나 먹었을 경우 치아 표면에 흰색 반점이나 노란색 또는 갈색 반점이 불규칙하게 착색되는 반상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불소함유 치약제품을 사용시에는 불소함유량과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안전하게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식약청은 “향후 치약제 등의 의약외품을 국민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대국민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