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로 살펴본 재료길라잡이] Flowable 레진
상태바
[설문조사로 살펴본 재료길라잡이] Flowable 레진
  • 편집국
  • 승인 2002.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elite Flo가 선두, Dyract Flo. Filtec Flow가 뒤이어

 

지난 2회에 걸쳐 복합레진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번 호에서는 복합레진의 마지막으로 흐름성이 좋은 ‘Flowable 레진’의 사용실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복합레진의 사용범위가 넓어지면서, 치료 부위에 따른 사용용도 또한 다양해졌기 때문에 Flowable 레진이 개발되었다. Flowable 레진은 강도가 좀 떨어지는 대신 흐름성이 좋고, 레진의 중합수축에 의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소개되고 있다.

Flowble 레진 역시, 전구치용 복합레진보다는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응답자의 수가 구치부용 복합레진과 비슷한 74명이었다(전구치용 88명, 구치부용 복합레진 75명). 인지도 면에서도 ‘모른다’(12.2%)와 ‘기타의 답’(16.2%)이 30%에 가까운 수치를 나타내서 구치부용 복합레진 보다도 더욱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치부용 레진의 결과에서 추정했듯이 전구치용 레진 외에 굳이 특별한 레진을 사용하는 것에 의미를 두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재료의 사용목적 자체가 보조적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15명(20.1%)이 응답한 Bisco의 Aelite Flo였다. 그 다음으로는 Dentsply의 Dyract Flo와 3M의 Filtec Flow가 나란히 11명으로 14.9%를 기록했다. 그렇지만 기타제품을 사용한다고 한 응답자도 11명(14.9%)이나 되었다. 구치부용 레진과 마찬가지로 제품명을 적을 수 없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지는 알 수 없었다.

그 외의 다른 제품들은 5명 이내의 적은 숫자만이 사용한다고 응답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많은 사용자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는 10명 이상이 응답한 세 가지 제품에서는 별 차이가 없었으나, Bisco의 Aelite Flo가 가장 높은 1.46을 기록했고, 나머지 두 가지 제품인 3M의 Filtec Flow와 Dentsply의 Dyract Flo는 각각 1.45와 1.18을 기록했다.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아주 적은 제품이나 기타의 제품을 사용한다는 응답자의 만족도가 높이 나왔다. 하지만 사용자가 너무 적기 때문에 의미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 표1. 사용현황

표2. 사용자 만족도



a. Aelite Flo(Bisco)

b. Compoglass flow(Vivadent)

c. Dyract Flo(Dentsply)

d. Filtec flow(3M)

e. Permaflo(Ultradent)

f. Revolution

i. 기타

j.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