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거점병원 실태조사 보고서 '허위'
상태바
복지부 거점병원 실태조사 보고서 '허위'
  • 박은아 기자
  • 승인 2009.10.0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정숙 의원, 신종플루 환자 입원실 없는 49개 거점병원 지적…거점병원 지원시 격리병상 확보 여부 반영돼야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실이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거점병원 실태조사 결과보고서(2차 조사)에 따르면, 복지부는 음압병상, 중환자병상, 격리병상 등 '격리병상'을 운영하는 거점병원이 340개소(74.6%)이며, 일반병상을 확보해 신종플루 환자 입원실로 운영하는 거점병원 수가 122개소(26.8%)라고 밝혔지만 이는 잘못된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곽정숙 의원실이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에 확인한 결과 일반병상을 확보해 신종플루 환자 입원실로 운영하고 있는 거점병원은 67개소 뿐이며 나머지 49개소는 신종플루 환자 입원실조차 전혀 확보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오류는 456개 병원이 복지부에 제출한 서면조사 시 49개 병원이 신종플루 환자를 위한 입원실을 확보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나 이를 복지부가 누락한 채 결과보고서를 작성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최초 거점병원 선정 이후, 최근까지도 49개나 되는 거점병원이 신종플루 환자를 위한 병실을 확보해 놓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복지부의 거점병원 관리가 매우 부실했다는 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곽 의원은 지적했다.

곽정숙 의원은 "복지부는 2차 조사에서 진료실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은 21개 거점병원에 대해 거점병원 지정 취소 조치를 시행했지만 신종플루 환자 입원실을 확보하지 않은 49개 병원에 대해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잘못된 거점병원 실태조사 결과는 불공평한 정부지원금 배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가 전국 거점병원에 지원키로 한 250억원은 거점병원별 신종플루 대응 수준, 준비상태 등에 따라 차등 지원되는데 잘못된 조사결과는 자칫 불공평한 자금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곽 의원의 지적이다.

곽 의원은 "거점병원에서 적자가 발생하는 주요 요인이 격리병상 확보에 따른 유휴병실 때문인 점을 감안하면, 격리병상 확보 및 운영 실태가 거점병원 지원의 주요 기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재 마련되어 있는 거점병원 차등 지원 기준(복지부, 병원협회 협의 결정)은 별도의 진료 공간 확보, 진료 대기실 분리, 진료건수 등 검진 위주로만 되어 있으며, 격리병상 확보와 관련된 항목은 '중환자실 확보' 밖에 없는 실정이다.

복지부 조사결과 실제 49개 거점병원이 신종플루 환자를 위한 입원실을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만큼 격리병상 확보에 따른 차별 지원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곽정숙 의원은 "복지부가 거점병원을 선정했다가 취소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애초 거점병원 선정이 얼마나 주먹구구식이었는지를 스스로 드러낸 꼴"이라며 "또한 49개 거점병원이 신종플루 환자를 위한 입원실조차 확보하지 않은 것은 복지부의 거점병원 사후 관리가 부실했다는 점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곽정숙 의원은 정부가 250억원의 거점병원 지원금을 배분하는데 있어 격리병상 확보에 관한 내용이 반영돼야 한다며 "정확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거점병원을 충실하게 운영하고 있는 병원에 대해 충분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