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 반대 전국 지역 네트워크 구축
상태바
의료민영화 반대 전국 지역 네트워크 구축
  • 박은아 기자
  • 승인 2009.11.27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국본 전국 순회단, 전국 각 지역 의료영리화 반대 의견 수렴…부산·울산 등 8개 지역 순회

 

'의료민영화 저지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집행위원장 조경애 이하 범국본)가 지난 17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부산-울산-대구-광주-대전-수원-인천-서울을 잇는 순회 캠페인을 마치고 26일 돌아왔다.

범국본은 전국 주요 도시를 다니며 기자회견, 선전전, 문화제 등을 진행했으며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의 폐해를 알리고 시민들의 의료민영화 반대 의견을 수렴하는 등 대대적인 의료민영화 반대 캠페인을 진행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 한나라당 의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정부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범국민적인 의료민영화 반대 운동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고 온 것으로 나타났다.

범국본 전국 순회단은 26일 국회 앞에서 '영리병원 도입 반대-의료민영화 악법 저지 전국 순회 캠페인' 보고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그동안의 캠페인 일정 보고 및 참가 소회 등을 발표했다.

조경애 집행위원장은 "범국본 순회 캠페인에 직접 참여하면서 영리병원 반대와 의료민영화 저지를 향한 요구가 어느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님을 확인했다"며 "선전전 등을 통해 직접 만나본 시민들이 의료민영화 저지 운동에 공감하고 참여할 의사를 밝혀 큰 힘이 됐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2010년 복지부 예산 약 3천억 원을 감액했으며 이중 절반에 달하는 1,500억 원이 저소득층 건강권 관련 예산인 것으로 나타나 또다시 국민적인 반발을 사고 있다.

조경애 집행위원장은 "보건복지예산은 사회를 통합하고 국민이 누구나 국민답게 살기 위해 필수적인 민생예산 중 민생예산"이라며 "지금처럼 경제위기 시대이자 사회 양극화가 점차 심화되는 시기라면 오히려 보건복지예산은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향후 범국본은 이번 순회캠페인 성과를 토대로 의료민영화 저지와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전국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 추진에 지속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