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정국! 건치 다시 '희망 연다'
상태바
어두운 정국! 건치 다시 '희망 연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12.07 17:1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20년 첫발 디뎌…신임 공동대표에 이흥수·공형찬·박남용 선출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았던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송필경 서대선 소종섭 이하 건치)가 새로운 20년을 열 첫 해인 2010년 역량을 재결집해 현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심판에 나서기로 결의해 나섰다.

건치는 지난 5일 오후 8시 가산동 회관 강당에서 제22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의료민영화 실천적 저지 ▲적극적 회원사업 통한 대중성 확보 ▲치과계 정책적 대안세력으로 자리매김을 골자로 한 2010년 사업기조를 확정했다.

이날 정기총회는 전국 8개 지부 대표 및 중앙 전현직 임원 등 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이선장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서대선 공동대표 인사, 보건의료단체연합 우석균 정책실장 축사, 김의동 집행위원장의 2009년도 사업 및 결산 보고, 감사보고, 회칙 개정, 신임 임원 선출이 진행됐다.

▲ 서대선 공동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말에 나선 서대선 공동대표는 “한국경제를 지탱해 온 버블경제가 우리 삶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치고, 지난 20년을 지배해온 건설 인플레 경제는 이제 급격한 하락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복지예산의 대폭 삭감, 높은 물가와 세금 등은 우리 전문 의료인에게도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서 대표는 “20주년을 맞은 우리 건치는 대내적으로 ‘좋은 치과의사 되기’에 대한 다양한 고민, 대외적으로는 의료민영화 저지,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시국선언 등의 활동을 했다”면서 “새로운 20년을 여는 첫 해인 내년에도 경제적으로 더욱 어려워질 소외된 이웃의 고통을 대변하고 연대하며, 윤리적으로도 올바른 치과의사상 구현에 더욱 매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축사에 나선 보건연합 우석균 정책실장은 “각종 사회단체의 행사에 작년에도 가고, 올해에도 돌아다니는데, 공통점이 숫자가 줄고, 나이들이 올라갔다는 점”이라며 “다들 힘든 상황이고, 곳곳에서 ‘암울하고 희망이 없다’는 말이 새어 나온다”고 말했다.

또한 우 실장은 “MB 정권이 들어서고, 200명이 넘는 한나라당이 당선됐던 작년, 지금보다 더 희망이 없었던 그 때 촛불집회가 일어났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은 깨어 있다는 것이며, 진보적 사회단체들은 제2, 제3의 촛불집회가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한 활동을 하고, 사회적 담론에 대한 논의를 해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 보건연합 우석균 정책실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아울러 그는 “범진보 진영의 재결집을 위해 보다 유연하고, 예민하며, 선명한 입장을 갖고 여러 분열상태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면서 “특히 가장 대중적으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건치가 암울하지만 ‘희망이 있음’을 보여주는데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회칙개정에서는 인천지부가 상정한 ‘공동대표 임기를 현행 1년에서 2년으로 늘리는 안’에 대해 장시간 논쟁이 진행한 후 표결을 통해 최종 통과시켰다. 단 발효는 2011년 공동대표부터 적용키로 했다.

신임 공동대표 선출에서는 앞선 서울경기지부 총회에서 회장으로 당선된 박남용 회원(H&P고대치과, 경희 94졸)이 당연직으로 선출됐으며, 입후보한 공형찬 회원(인천 공치과 조선 90졸)과 이흥수 회원(원광 치대 예방치학교실 원광 87졸)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공형찬 신임 공동대표는 “건치가 크기 위해서는 활성화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일할 사람이 많아야 한다”면서 “신입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건치, 활동을 접은 회원이 다시 활동에 나서는 건치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박남용 공동대표는 “중앙건치는 실무경험이 없어 두렵기도 하지만, 제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건치는 향후 점점 더 전문화 될 것이고 실무진도 마찬가지인데, 내가 좋은 본보기를 만들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 22대 신임공동대표가 당선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흥수 공동대표는 “현 상황은 대안과 전문성을 갖추고 과거보다 더 열심히 싸워야 할 시기”라며 “한 손에는 분노와 용기를, 또 한 손에는 희망과 성찰을 들고 더욱 노골화 되는 반민주, 시장화 공세에 맞서나가자”고 당부했다.

신임감사에는 신이철, 전성원 회원이 선출됐으며, 22대 신임 집행위원장에는 이선장 현 사무국장이 사무국장에는 김의동 현 집행위원장이 선임됐다.

산하단체의 경우 건치신문사 문세기 편집국장과 남북구강보건협력특위회 이상복 위원장, 구강보건정책연구회 김철신 회장은 유임됐으며, 베트남평화의료연대 회장에는 광주전남지부 정태환 회원이 선출됐다.

각 지부별로는 서경지부 박남용 회장, 울산지부 안재현 회장만 새로 선출됐으며, 타 지부는 모두 유임됐다.

▲ 22대 건치를 이끌어갈 중앙 및 지부 대표들. 왼쪽부터 신이철 감사, 공형찬, 박남용 공동대표, 안재현 울산지부장, 김기현 광전지부장, 고승석 인천지부장,전성원 감사
한편, 건치는 22대부터 서울경기지부와 중앙을 통합하는 등 일부 조직 개편을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서경지부의 핵심 대중사업인 아동·청소년 치과주치의사업(틔움과 키움)과 GD(임상)사업을 중앙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속에 진행하기 위해 서경지부 회장이 중앙 당연직 공동대표가 되도록 하는 한편, 김형성 중앙 사업국장을 통합사업국장으로 선임했다.

또한 기존에는 있었으나 현재는 활동을 멈춘 ‘지회’를 다시 건설해, 지회별 모임을 활성화시킨다는 목표 하에 조직강화사업을 전면적으로 벌이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조직국을 신설하고 신임 조직국장에 고영훈 인천지부 전임회장을 선임했다.

건치는 오는 8일 22기 1차 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하고, 공동대표를 비롯해 각 국간 역할분담 및 사업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 왼쪽부터 김형성 사업국장, 고영훈 조직국장, 김의동 사무국장
▲ 건치 22대 신임 공동대표가 만세를 부르며 결의를 다지고 있다.
▲ 21대 서대선, 송필경, 소종섭 공동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ㄱㄱㄱ 2009-12-10 12:57:24
축하드립니다.
많은활동 있으시길 기대해봅니다.

김기현 2009-12-08 14:38:57
고생많으셨구요..신임대표님들 축하드리며 많은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전민 2009-12-08 12:16:30
수고 많았고요. 2010 건치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