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사회보장 장기 발전방향 확정
상태바
제3차 사회보장 장기 발전방향 확정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9.12.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벌이부부 보육지원 강화·장애아동 특별보호연금 도입 등 담아

보건복지가족부는 15일 정운찬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무회의를 열어 복지 분야 중기계획(2009~2013년)이라고 할 수 있는 ‘제3차 사회보장 장기 발전방향’(이하 발전방향)을 최종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발전방향’은 복지부를 비롯해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노동부, 여성부, 국토해양부 등 총 8개 부처가 관련 분야별 민간전문가들과 논의해 마련한 것이다.

이번에 확정된 장기 발전방향을 통해 정부는 ‘사회통합과 경제성장을 함께 이뤄가는 능동적 복지 구현’을 정책 비전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5대 정책방향과 세부 추진과제들을 마련했다.

첫 번째 정책 추진방향은 영유아․아동․청소년 등 미래세대의 역량 강화 지원으로, 영유아 보육비 지원 단계적 확대, 저소득층․위기아동 통합 지원, 방과후 활동 지원,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 도입 등을 추진하게 된다.

두 번째 정책 추진방향은 장애인․노인․다문화가족․농어업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강화로, 중증장애인 기초장애연금 도입, 치매 예방 및 관리 강화, 다문화가족의 경제․사회적 자립 역량 제고, 농지연금 시범 도입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세 번째 정책 추진방향은 취업취약계층․근로빈곤층에 대한 일자리 및 자립 지원 강화로, 각종 일자리 지원 확대, 무보증 소액신용대출 확대 시행, 저소득층 자립 여건 조성 및 자립 능력 강화, 근로자 능력 개발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한다.

네 번째 정책 추진방향은 소득․의료․주거 등 분야에서의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소득보장 사각지대 축소, 의료보장성 강화, 보금자리 주택 지속 공급, 저소득층 에너지 비용부담 완화, 취약계층 문화․관광․체육 지원 등이 추진될 계획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 정책 추진방향은 공공․민간분야 복지 역량 강화를 통한 복지 집행의 효율성․지속가능성 제고로, 공공․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편 및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 부처간 복지정보 연계, 유사․중복사업 심사․조정 및 부정․부적정 급여 사후관리 강화, 개인․기업의 복지참여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하게 된다.

이번에 확정된 ‘장기 발전방향’ 중 눈여겨 볼 만한 것은 우선 보육료 지원대상 선정방식이 내년부터는 맞벌이 부부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된다는 점이다.

그동안에는 보육료 지원 대상을 선정할 때 맞벌이 부부 각각의 소득을 100% 모두 반영했으나, 내년부터는 부부 중 소득이 낮은 사람의 소득은 100%가 아닌 75%만 반영하게 돼 그만큼 보육료 지원 대상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노인 장기요양 대상자 및 서비스도 연차적으로 확대된다.

우선, 노인 장기요양 대상자가 금년도 28만명(노인인구의 5.4%)에서 내년에는 38만명(7.1%), 12년에는 45만명(7.8%)로 연차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서비스 다양화 및 수준 향상을 위해 내년 하반기부터 요양시설, 주간보호시설 등에서 건강안마, 재활치료, 치매예방 등 건강개선 프로그램을 시범 실시하고, 그 구체적인 세부 시행계획들은 내년 상반기 중에 마련될 예정이다.

장애아동을 위한 특별보호연금 제도 도입도 검토된다.

장애아동 특별보호연금은 부모들의 노후 및 사망 이후에 남겨진 장애인자녀에 대하여 생계안전망 구축 지원 차원에서 그 가족과 정부가 일정액을 분담하여 미리미리 저축토록 하는 방안으로, 복지부는 도입 타당성 검토 등 제도 도입에 필요한 정책연구에 곧바로 착수할 예정이며, 정책 연구가 완료되는 내년 7~8월부터는 관계부처와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1년부터는 농지 외에 별도의 소득원이 없는 고령농이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농지를 담보로 매달 생활비를 연금 형태로 받을 수 있는 농지연금 제도가 시범 시행된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이미 지난 6월 농지연금의 지원기준과 방식 등을 정하는 「한국농촌공사 및 농지관리기금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시행 자체는 이미 확정됐고, 내년도에는 상품설계 및 운영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내년 1월부터는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개통을 계기로 국민들의 복지체감도도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에는 정부의 각종 지원 제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알지 못하면 신청을 하지 못해 지원을 못받는 경우도 있었으나,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개통으로 신청하지 않은 누락된 서비스를 찾아 신청 안내를 해 줄 수 있게 됨으로써 복지 지원 만족도는 물론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기초생활수급자의 빈곤탈출 의지를 약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되어 왔던 ‘의료비 부담’과 관련해서도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본격적인 검토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제3차 사회보장 장기 발전방향』에서는 약 300여 개에 이르는 세부 시행과제들이 있는데, 그 중 일부 과제들은 현재 시행되고 있거나*(2009년도 과제), 시행 예정 계획(2010년 이후 추진과제)들이 언론에 이미 발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