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 장관 결국 무릎 꿇다
상태바
김근태 장관 결국 무릎 꿇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4.11.16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의료 확충 대가로 '내국인 진료' 허용키로

'김근태 장관이 약속한 지 한달도 못돼 무릎을 꿇다.'

아무리 찰떡 같은 약속도, 소신도 미국에서 날아든 대통령의 전화 한 방에 물거품이 됐다.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안을 둘러싼 재경부 장관과 복지부 장관의 대립이 결국 공공의료종합대책 수립·추진을 전제로 한 '내국인 진료 허용'으로 일단락 됐다.

정부는 어제(15일) 재경부와 복지부, 기획예산처 등 관계부처 장관들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경제특구 내 외국병원에서의 내국인 진료를 허용키로 최종 합의한 것이다.

반면 "영리법인 허용의 신호탄이 아니냐"며 강한 비판을 받아온 '외국인투자기업의 의료기관 설립 허용' 조항은 일단 삭제키로 했다.

이러한 관계부처 장관회의 합의에 대해 치협 등 의료유관단체들과 건치 등 의료 및 시민사회단체들은 김근태 장관에 대한 '실망'과 함께 강한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오늘(16일) 성명을 내 "국내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망국적 조치를 사회 공론화 과정도 없이 막무가내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강렬히 비난하고, "무지와 거짓말에 기반한 보건의료정책을 입안한 이헌재 재경부 장관은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약속을 한달도 못지키고 재경부의 하수인으로 전락했다"며 김근태 장관도 즉각 퇴진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실망 2004-11-17 09:50:36
김장관이 이렇게 쉽게 무너질지 몰랐다. 근데 장차관 합의가 지난 목요일이라 하고 청와대 전화는 금요일이라하니 그 쪽 압력 때문이라기 보다는 원래 소신이 없었다고 볼 수 밖에...단지 시민단체 압력 때문에 약간에 제스쳐를 취하고 있었을뿐. 어쨌든 보건의료쪽에서는 김장관이 최대 실수를 했다고 볼 수 밖에없고, 이젠 대권도전 시 이쪽 지지는 완전히 물 건너 갔다고 봐야죠.(특히나 목요일에 다 합의해 놓고 금요일 저녁까지 청와대 핑계대며 속이고 있었다는 건 정말 용서할 수 없다. 거짓말 하는 정치인은 이젠 정계를 떠나야)

보복부 2004-11-17 08:42:13
김근태 의원, 어차피 차기 대통령 후보가 되기는 역부족...
장관직 사퇴하고, 잠시 동안 보직을 맡지 않는게 자신에게
더 좋지 않을까...퇴진해야...그리고 이제 부터는 "공공의료" 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