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보조의약품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상태바
금연보조의약품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1.0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금연보조의약품의 종류별 특징 및 사용상 주의 알림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금연을 위해서는 담배를 끊겠다는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금연보조 의약품의 도움을 받으면 금연성공율을 높일 수가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7일 금연을 결심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알맞은 금연보조 의약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금연보조 의약품의 종류별 특성과 사용상 주의사항을 7일 발표했다.

식약청에 따르면, 금연보조 의약품은 니코틴 성분이 함유돼 있는 껌, 트로키(사탕형태), 패치제와 같은 일반의약품과 니코틴 성분이 없는 바레니클린, 부프로피온 성분제제와 같은 전문의약품으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바레니클린, 부프로피온 성분제제와 같은 금연보조 전문의약품 시장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금연보조 의약품 중 전문의약품 시장점유율은 2007년 6%에서 작년 34%로 나타나고 있다.

니코틴이 소량 함유돼 있는 금연보조 일반의약품은 니코틴 의존성에 의해 금연 시 발생되는 금단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니코틴 껌의 경우 2mg와 4mg 용량 두가지 종류로 판매되고 있으며, 담배를 하루 1갑(20개피) 이하로 피는 흡연자는 2mg, 하루 1갑을 초과하는 흡연자는 4mg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흡연충동이 있을 때 ‘쉬어가며 씹기’ 방법에 따라 씹으며, 하루 총 사용량이 15개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니코틴 트로키는 1~4mg 용량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사탕모양으로 흡연충동을 느낄 때 입안에서 천천히 빨아서 복용해야 한다. 금연초기에는 1정을 1~2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며, 통상 1일 8~12정씩, 최대 25정 이상(1mg기준)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니코틴 패치제는 제품별로 약간 다르나 1일 1회 1매를 엉덩이나 팔안쪽에 부착하되, 피부자극성을 피하기 위하여 매일 부착부위를 바꾸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니코틴 함유제제를 사용하는 동안에 담배를 계속 피우면, 니코틴 혈중농도가 높아져서 심혈관 질환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하여야 하며, 중증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 임산부, 수유부 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바레니클린, 부프로피온 제제는 전문의약품으로서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하며, 뇌의 니코틴성 아세틸콜린 수용체와 결합하여 흡연욕구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구역, 수면장애, 변비 등이 있으며 주의해야 될 점은 우울증 또는 자살충동 등 신경정신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식약청은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상담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라며, 금연에 꼭 성공하여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한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