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위험 '치과' X-선 검사도 주의!
상태바
방사선 위험 '치과' X-선 검사도 주의!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0.03.0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평가원, 치아·흉부 X-선 검사 시 보호대 착용으로 방사선 흡수 예방

 

치과에서 X-선 검사를 받을 때도 목을 가려주는 갑상선보호대를 착용하는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 이하 안전평가원)은 치아, 흉부 및 팔다리를 검사하는 대부분의 X-선 검사의 경우 자연에서 일상적으로 받는 자연방사선의 1일 내지 10일 분량정도로 미미한 양이지만 갑상선보호대와 같은 방어기구를 사용한다면 이를 좀 더 낮출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안전평가원은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와 X-선 검사에 대한 홍보용 리플렛을 배포하고 X-선 촬영 시 주의사항을 당부했다.

리플렛에는 ▲X-선 검사시 환자 이외에는 반드시 촬영실 밖에서 대기 ▲어린이나 노약자 등 부축이 필요할 경우 보호자는 방사선 방어 앞치마 착용 ▲X-선 촬영시 불필요한 목걸이, 시계, 귀걸이, 반지 등의 제거 ▲임산부와 임신가능성이 있는 경우 검사전에 먼저 의사와 상의 등의 주의사항이 담겨져 있다.

한편 안전평가원은 작년 전국 13개 지역에서 최근 1년 이내에 X-선 검사를 받은 1,500명을 대상으로 X-선 검사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7.3%가 '방사선 검사가 인체에 해롭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안전평가원은 "X-선 검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질병의 조기 진단과 예방에 필수적인 방사선 검사 진료를 기피하는 국민들이 생기지 않도록 진단용방사선 발생장치에 대한 교육과 홍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