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 보철·임플란트 대응법은?
상태바
고령화사회! 보철·임플란트 대응법은?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3.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철학회, 내달 10~11일 춘계학술대회서 집중 조명…비급여 진료비 고지 대응책 제시도

▲ 이재봉 회장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치과 진료에서는 어떠한 변화를 맞게 되고, 어떻게 대응을 해나가야 할까?

특히, 노인환자의 증가에 따라 치과진료 중 보철과 임플란트 수요가 급증할 가능성이 매우 큰데, 임상적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이재봉 이하 보철학회)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명쾌히 제시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보철학회는 다음달 10일~11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 1층 그랜드볼룸에서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변화와 도전 - 고령화 사회, 치과보철의 대응'을 대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고령화 사회와 치과보철' 관련 3개의 심포지움과 2개의 해외연자 특별강연, '건강보험 확대 및 비급여 진료비 고지의 대응' 세션 등이 진행된다.

첫날인 10일에는 메인강연장에서 ‘고령화 사회와 치과보철’을 주제로 한 2개의 심포지움이 진행되는데, ▲예지성 있는 고령자 보철 치료법의 선택과 ▲효율적인 고령자 총의치 치료법이 제시된다.

‘예지성 있는 고령자 보철 치료법 선택’ 세션에서는 이대목동병원 박은진 교수가 ‘심한 마모 환자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을, 강릉원주대 조리라 교수가 ‘소수 잔존치열에서 미래를 고려한 치료’를 원광대산본병원 오상천 교수가 ‘치주적으로 이환된 노인 치열을 위한 Resin Splinting과 Cross-arch Stabilization’을 각각 제시한다.

‘효율적인 고령자 총의치 치료법’ 세션에서는 서울대 권호범 교수가 ‘무치악 환자의 보철치료를 위한 인상 총정리’를, 부산대 정창모 교수가 ‘총의치 교합의 선택과 고려사항’을, 조선대 김희중 교수가 ‘TroubleShooting’을 각각 제시한다.

제2강연장에서는 경희대 이석원 교수, 연세대 박영범 교수, 서울대 김성균 교수, 고대안산병원 허중보 교수, 경희대 권일근 교수의 ‘Cell Biology, Biomaterials and Prosthodontics’ 연구가 소개되고, 이어 ‘Clinical Tips to Make Daily Practice Better’를 주제로 임상가의 임상가를 위한 임상 노하우가 공개된다.

둘째날인 11일 오전 메인강연장에서는 ‘고령화 사회와 치과보철’ 세 번째 심포지움으로 ‘고령화 시대 최적의 Implant 시술법 모색’ 세션이 열려 연세대 박원서 교수가 ‘골다공증 중심의 전신적 체크 포인트’를, 원광대 오승환 교수가 ‘고령자에서 Advanced Surgery Option’를, 하임치과 박현식 원장이 ‘고령자 특수상황에 맞는 다양한 임플란트 치료법’를 제시한다.

▲ 왼쪽부터 Gallucci 교수, Yamazaki 교수
오후에는 ‘해결되지 않는 동통-수복치료시 난치성 통증과 불편감 대처법’ 세션이 마련돼 서울대 이우철 교수가 ‘엔도-보철 후 통증 어떻게 대처할까?’를, 연세대 정신과 김어수 교수가 ‘치과적 통증에 대한 정신과적 접근’을, 연세대 김성택 교수가 ‘교합 감각이상의 진단 및 치료’를 주제로 한 발표를 진행한다.

둘째날 메인강연장에서는 2명의 해외연자 특강도 진행되는데, 오전에는 미국 하버드대학 German O. Gallucci 교수가 ‘Esthetic Integration of Implant Prosthetic Rehabilitations’를, 오후에는 일본 도쿄대 Masao Yamazaki 교수가 ‘Clinical Guidelines for Managing Complex Restorative Patient’를 주제로 한 특강을 벌일 예정이다.

특히 둘째날인 11일 제2강연장에서는 스텝을 위한 강연이 진행되는데, 오전에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건강보험 확대와 비급여 진료비 고지’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할 것으로 보여 눈길을 끈다.

보철학회 윤홍철 보험이사가 ‘비급여 진료비 구성 및 고지 원칙’을, 서영수 원장(서영수치과의원)이 ‘노인 틀니 보험' 현황과 쟁점, 그리고 그 파급효과’를, 이민형 원장(베스트덴치과)이 ‘비급여 항목 진료비 고지제! 위기인가 기회인가? 미국의료 시스템의 사례를 통해 본 결과와 향후 전망’을, 김영삼 원장(사람사랑치과병원)이 ‘비급여 진료비 고지시대의 고객관리법’를 각각 제시한다.

오후에는 ‘Staff Skill Development Program’이 마련돼 상담기법의 Level을 Up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될 예정이다.

모아네트워크 김숙현 실장이 ‘성공상담 VS 실패상담’을, 비너스치과 김윤빈 치과위생사가 ‘환자의 마음을 여는 상담 전략’을, 고운미소네트워크 김근배 원장이 ‘CAD-CAM 지르코니아의 전반적 이해’를, 박진욱 실장이 ‘심미보철! 상담포인트를 잡아라!’를 주제로 각각 강연을 진행한다.

사전등록 마감은 오는 26일까지 이며, 등록문의는 02)569-1604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