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구강내과학 제1편·제3편
상태바
[신간] 구강내과학 제1편·제3편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4.1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병의 진단과정 및 치료계획…구강연조직 질환의 진단과 치료 담아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회장 윤창륙 이하 학회)는 ‘구강내과학 제2편’ ‘전신질환자 및 노인, 장애환자의 치과치료’에 이어 구강내과학의 입문서라 할 수 있는 제1편 ‘구강병의 진단과정 및 치료계획’과 임상응용이라 할 수 있는 제3편 ‘구강연조직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출간했다.

‘구강내과학’은 악구강계에 발생하는 다양한 병소들과 통증, 이상감각증, 입마름증, 구취, 코골이 등의 증상과 갖가지 턱기능장애, 저작장애 등의 기능장애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해야 하는 매우 전문성이 요구되는 학문이다.

이번에 발간된 ‘구강내과학 제1편 – 구강병의 진단과정 및 치료계획’에서는 임상에서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구강병 진단의 기술적 부분 및 그와 관련된 의무기록과 치료계획을 모두 다루고 있다.

또한 ‘구강내과학 제3편 – 구강연조직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서는 여러 가지 구강병소의 상호 감별법을 기술했으며, 궤양성, 수포성 병소와 흑색, 백색병소, 착색병소, 구강내 양성병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다루고 있다.

아울러 구강내과학 제3편은 구강암 및 항암치료에 의한 구강합병증, 타액선 질환 및 구강건조증, 미각장애, 구취 및 갖가지 감염증에 대한 학술적 정보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으며, 레이저 치료의 기본과 구강내과적 임상적용에 대해서 새롭게 기술해 눈길을 끈다.

한편, 추후 개편될 ‘제4편 – 안면통증 및 측두하악장애’, ‘제5편 – 법치의학’ 등 총 5편으로 완성될 ‘구강내과학’은 안면통증 및 구강내과학의 모든 학문을 집대성할 체계적 교과서로, 치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뿐 아니라 임상의들이 구강 안면부의 병소와 증상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수준높은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1편은 정가 4만원, 제3편은 정가 6만원이며, 구입 문의는 신흥인터내셔날(02-6366-2020)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