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파노라마의 대세입니다"
상태바
"요즘 파노라마의 대세입니다"
  • 조규봉 기자
  • 승인 2004.1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공학적 시스템과 조작의 편리성 자동화, One Shot, 정확한 진단결과

치과진료시 사용되는 제품 및 재료 중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다. 그만큼 진료에 있어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파노라마는 술자가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다.

파노라마를 이용해 치과의사들은 환자의 상태와 진료방향 등을 설정하고 환자에게 현재 상태를 설명하게 된다. 환자 또한 본인의 상태를 자세히 알 수 있어 불안해하거나, 걱정의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게 했다.

그러므로 성능 좋은 파노라마는 술자에게는 이상적인 진료를, 환자에게는 편안히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게 해 준다.

아울러 진료기간을 단축시켰다. 교정기간만 1~2년 이상이었던 교정치료의 경우 파노라마를 이용, 환자의 상태를 전체적으로 판단해 교정 진로를 결정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진료가 가능하다.

진료를 통해 보여줘라

자, 그럼 이제부터 파노라마의 기능을 살펴보기로 하자. 잠깐, 이에 앞서 참고로 구매자들이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환자들의 구미만 당기는 파노라마? 모양새만을 위해 구입하는 파노라마? 방식이 어쨌는가? 저쨌는가? 우선 구입하고 보는 식? 과연 환자들이 장비만 보고 치과에 자주 오게 될까?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방식을 갖고 있으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지도 못하면서, 그저 감성에만 치우쳐 “우리치과는 이런 장비가 있소이다. 그러니 많이들 와서 진료 받아보시오”라고 하는 시기는 이미 지났다.

또한 장비의 가격만으로 고객에게 “우리는 이렇게 비싼 장비로 고급진료를 합니다”는 식의 고객몰이 방식은 물 건너 간지 이미 오래다.

이처럼 장비로 환자몰이를 할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적어도 술자는 고객이 되는 환자들에게 장비가 어떤 효과가 있으며 어떤 성능으로 인해 선진 진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진료를 통해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결국 장비의 덕(?)을 본 환자들이라면 자연스럽게 그들의 입소문이 환자몰이를 해 줄 것이다.

100% 실용성, 100% 디지털, 100% 합리성

자, 이만 각설하고 그러면 입소문이 날만한 파노라마, 어떤 것들이 있고 그 기능은 어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현재 치과업계 중 파노라마 장비를 판매하는 동종업계로는 한국피엠덴트를 시작으로 삼일제약, 바텍, 영한엑스레이, 제넥스인터네셔날, 포인트닉스, 동서의료기산업, 대명실업 등 총 8개 업체가 있다.

아직까지 파노라마 제조기술력의 부재와 막대한 제조비 때문에 수입품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제조에 들어가는 자금이 막대하니 어쩔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오히려 수입해서 판매하는 게 효과적이다.

우선, 제넥스인터내셔날의 트로피판은 세계 유일의 100% 디지털 장치이며 디지털 기술의 모든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즉각적인 결과는 필름을 현상하는데 따르는 모든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간단하고, 빠르고 그리고 즐거운 진단을 할 수 있다. 제조사는 Trophy Radiologie.S.A이며 제조국은 프랑스이다.

다음으로 삼일제약의 Orthoralix 9200 DDE는 제조원 Gendex (Italy)로 4단계 모터가 기계의 유연한 움직임을 제어, X-ray 튜브헤드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보다 정확하고 선명한 이미지 채득이 가능하고, 다양한 진단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촬영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특징으로는 모든 기계 동작의 자동화, o.5mm focal spot의 고주파 DC 튜브헤드 채택, Micro processor가 내장된 편리한 control panel, 환자 형태에 따라 최적의 X-ray를 조절하는 AEC system 등을 채택하고 있다.

영한엑스레이의 CRANEX Excel CEPH는 제조원 SOREDEX/Finland로 Panoramic tube head와 Cephalometric tube head라는 두 개의 X-ray tube가 장착되어 있어 타제품(한 개의 head로 Pano 및 Ceph겸용)보다 영구적이며 효율적이다.

또한 새롭고 신속하며 직접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Control panel은 인간공학적 체계로 배치되어 있다.

최단시간 촬영

동서의료기의 HYPHER CM은 최고의 화질, 최고용량으로 공급가 7천만원이다. 웬만한 주택 전세 값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최단시간 고화질 세파로(1.9초), 최단시간 파노라마촬영(7.0초), TMJ LA/PA 촬영, MS 촬영, 접수, 예약, 보험, 이미지통합, 차트, 임플란트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된 통합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대명실업의 Orthoceph OC100 D는 강한 튜브헤드와 디지털 업그레이드, 촬영과 동시에 모니터에 상이 뜨는 다이렉트 디지털 시스템, 자동노출제어 프로그램 내장(AEC), 자동척추보정 프로그램 내장(ASC), 임상적으로 정확한 수평 스캐닝 방식, 최소 세팔로 스캐닝 시간(8-20초)을 보유하고 있다.

포인트닉스의 PC-1000은 제조사가 미국 Panoramic Corp의 것으로 현재 미국 시장에 2만 8천대를 보급했다.

주요 특징으로는 TMJ 진단이 가능하며, 명확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재현시켜준다. 또한 디지털 센서부착으로 디지털 파노라마로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자, 이제 어느 정도 감을 잡았을지 모르겠다. 개원을 준비 중이거나 적당한 파노라마를 찾고 있는 고객이라면 마음에 맞는 파노라마를 입맛에 맞게 골라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