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원주 교정학교실 '세계적 위상 Up!'
상태바
강릉원주 교정학교실 '세계적 위상 Up!'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6.2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봉근·최동순·장인산 교수팀 논문 2편 SCI 게재…3차원 중첩분석법·상악건진술 소개

▲ 왼쪽부터 차봉근, 최동순, 장인산 교수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교정학교실 차봉근·최동순·장인산 교수팀(이하 교수팀)이 최근 세계적인 학술지에 연속 두 편의 연구 논문을 게재하는 영광을 얻었다.

교수팀은 10여 년 전부터 교정진단 및 치료의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국내 최초로 3D digital model의 중첩 및 분석법의 개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특히 최근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Angle Orthodontist에 그 간의 성과를 정리하는 연구결과인 ‘Accuracy and Reliability of Palatal Superimposition of Three-Dimensional Digital Models, A Novel Method for the Assessment of Three-Dimensional Tooth Movement during Orthodontic Treatment’를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해 게재가 확정됐다.

지난 연구에서는 상악 치아의 변화 양상 등 교정치료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두부방사선사진의 촬영 없이도 ‘삼차원인 중첩법’을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초로 입증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 후속연구로 실제로 Set-up model에서 치아이동 후 ‘3차원 중첩분석법’을 시행해 방사선사진 촬영법을 대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해 이 방법의 임상적 활용성에 대한 확고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상악모형 중첩 예
한편, 본 연구팀은 상악 열성장 성장기아동 환자에서 상악골 전진에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최근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과 문의가 쇄도되고 있는 ‘surgical miiplate’를 이용한 상악전진술(maxillary protraction with surgical miniplate)을 개발한 바 있다.

이 상악전진술 술식의 장기연구 결과를 담은 ‘Skeletal Anchorage for Orthopedic Correction of growing Class III patients’라는 제목의 논문도 세계 저명 학술지인 Seminars in Orthodontics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 학술지는 각 분야의 저명 전문학자에게만 투고를 의뢰하는 학술지로서, 차봉근 교수팀의 치료법이 소개되는 영광을 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