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폐결핵 유병률 ‘일반인의 23배’
상태바
노숙인 폐결핵 유병률 ‘일반인의 23배’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8.0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노숙인 5.8% 활동성폐결핵 유병률…‘노숙인 결핵집중관리시설’ 건립 추진

서울역과 영등포역 등의 거리노숙인과 쉼터, 노숙인보호시설 등에서 거주하고 있는 노숙인의 5.8%가 활동성폐결핵 유병률을 나타냈으며, 75.9%가 잠복결핵감염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가 서울대학교 임재준 교수팀과 함께 2009년 10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서울시에 있는 노숙인 313명을 검진, ‘노숙인 폐결핵 유병률 및 결핵감염률’을 조사한 결과이다.

활동성폐결핵은 비활동성 결핵환자가 당뇨, AIDS, 영양결핍 또는 여러 이유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잠들어 있던 결핵균이 다시 활동상태에 들어가면서 증식해 임상증상 등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이 몸속의 면역세포나 육아종 혹은 석회화된 병소 내에서 잠을 자고 있는 상태로 환자가 느끼기에는 아무런 이상증상이 없으며, 몸 밖으로 결핵균이 배출되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기지도 않는다.

노숙인 활동성폐결핵 유병률 5.8%는, 우리나라 일반인구집단의 2008년도 추정 결핵 유병률 0.25%에 비해 23배 높은 수준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동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시․도 결핵관리담당자 회의시, 타 시․도에 대해서도 노숙인의 현황파악 및 관리체계 마련필요성을 제기해 시․도별로 노숙인 폐결핵 유병률 및 감염률 조사를 실시토록 했다.

또한 노숙인 결핵환자에 대한 결핵치료완치율을 높이고, 재활프로그램도 지원하는 등 토털케어적 지원을 위해 2011년에 우선 노숙인이 가장 많은 서울특별시에 ‘노숙인 결핵집중관리시설’을 건립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노숙인 결핵환자 발견 시 치료병원과의 신속한 연계로 현장 접근성 및 연계 효율성을 제고하고,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수급지원 활동, 취업알선 활동 등을 통한 재노숙의 위험 예방에도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서울특별시는 동 조사에서 발견된 결핵환자에 대해서는 전원 치료를 실시했으며, 2007년도부터는, 서울시립서북병원, 대한결핵협회 서울시지부, 무료진료소 등 관련기관 합동으로 서울역 및 영등포역 광장에서 노숙인 결핵검진을 실시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