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팽’당한 치과산업 미래 어둡다
상태바
정부에 ‘팽’당한 치과산업 미래 어둡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9.1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산업 기여도 ‘무려 22.7%’·R&D 지원 ‘고작 3.4%’…김강립 국장 “정부 역할 많지 않다”

치과의료정책연구소(이하 정책연구소)가 지난 9일 오후 7시 치과의사회관 대회의실에서 제3회 치과의료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정책연구소는 이날 정책포럼에서 ‘치과의료시장과 치과의료 산업의 미래’를 집중 조명했다.

먼저 보건복지부 김강립 보건산업정책국장이 초청돼 ‘우리나라 보건산업 정책방향’을 제시했으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호성 부연구위원이 ‘치과의료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예스바이오 박경준 대표이사가 ‘치과의료 소재의 미래’를, 메가젠임플란트 류경호 대표이사가 ‘치과의료시장과 치과의료 산업의 미래’를 각각 발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안창영 부소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정부와 의료계에서는 의료산업을 미래 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새롭게 주목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이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들이 논의되고 있다”면서 “치과의료산업은 2000년 이후 임플란트나 디지털 장비 등의 성장으로 작년 의료기기 생산 실적에서 10위권에 3개 업체나 랭크되는 등 다수가 상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안 부소장은 “이렇듯 치과의료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치과관련 R&D에 대한 정부의 투자는 아직까지 미미한 실정”이라며 “앞으로는 치과의료산업 분야에 대한 긴밀한 논의를 통해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취지를 말했다.

의료산업 발전 이끄는 ‘치과산업’

먼저 기조발표에 나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호성 박사는 한국 치과의료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신호성 박사에 따르면 한국의 치과의료산업은 2000년대 들어 임플란트와 디지털장비 등의 약진과 생활수준이 상승할수록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치과산업의 특성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왼쪽부터 메가젠임플란트 류경호 대표, 예스바이오 박경준 대표
2005년 3천억 원이던 치과의료산업은 2007년 5천억 원 규모로 커졌으며, 동년 전체 의료기자재 산업 규모인 1조 7천억의 22.7%를 차지할 정도로 치과의료기기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컸다.

특히, 치과임플란트 산업의 성장이 두드러져, 2007년 기준 의료기기 전체 성장률이 1.67%인데 반해 임플란트 산업은 24.73%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체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미치는 기여도는 18.9%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플란트의 대외의존도도 2004년 57.5%에서 2007년 36.2%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 의료기기산업의 성장에서 있어 치과의료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나 기여도가 현저히 높음에도 정부 연구개발 예산에서 치과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불과 3.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호성 박사는 “2004~2007년 치과분야 정부 지원 연구개발 과제수는 총 428개, 4년간 총 연구개발비는 59.849백만원이고, 과제당 평균 연구개발비는 139.8백만원이었다”면서 “그러나 치과연구개발비가 전체 보건의료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겨우 3.4%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치과계 “치과산업 위해 정부 할 일 많다”

신호성 박사에 따르면, 치과기자재산업 수출육성을 위해 정부가 수행해야 할 우선사항으로 ‘수출지원기구 확대’가 27.2%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해외 치과기자재산업 전문인력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지원’이 2.15%로 2순위였으며, ‘국가별 치과산업 분야의 통관 및 수출입 관련 정보 제공’이 20.2%로 3순위였다.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호성 박사
이 밖에도 신 박사는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 및 인프라 확충 ▲해외진출 기업간 정보 FLOW 구축 지원 ▲제품의 해외 기술이전 기능 강화 등도 정부의 역할이라는 입장이었다.

신 박사는 “R&D와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나, 정부는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면서 “신제품에 대한 인허가 과정의 어려움이나 국내 치과의료기기 및 재료 시장의 협소를 극복하는데에도 정부가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연구인프라 지원’과 관련 신 박사는 “치과 의료수준은 선진국 수준이고, 관련 산업 일부는 국산화가 이뤄졌으나, 고가첨단 제품 등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국내 치과산업 제조 및 유통업체의 대부분 고용인력은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치과산업의 전문인력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신 박사는 치과산업 발전을 위해 ▲다기능 임상시험센터 지원 ▲포괄ㅈ거 국제교류 협력 증진 ▲치과의료 컨벤션산업 지원 ▲맞춤형 해외시장 지원 등을 정부의 역할로 제시했다.

한편, 이날 포럼 지정토론 시간에는 치과의사 출신 치과업체 대표를 초청, 치과산업의 미래 발전을 위한 과제 등을 듣고자 했으나, 토론자로 나선 예스바이오 박경준 대표이사나 메가젠임플란트 류경호 대표이사 모두 기대한 것과는 거리가 먼 토론으로 일관해 청중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김강립 국장 “정부 역할 많지 않다”

그러나 치과계의 기대와는 달리 ‘치과의료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크게 해줄 수 있는 역할은 많지 않아 보인다.

이날 초청강연자로 나선 보건복지부 김강립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정부가 산업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은 FTA 등 때문에 옛날처럼 많지 않다”면서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큰 것은 R&D 투자고, 둘째는 코트라 등의 조직을 통해 수출에 관한 정보, 해외 인허가 정보 지원 정도다”라고 말했다.

▲ 복지부 김강립 보건산업정책국장
김 국장은 “정부는 R&D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 매년 13조를 R&D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GDP 대비 3%에 해당한다. 절대 R&D에 투자를 적게 하는 나라는 아니다”면서 “다만, 보건의료 R&D 비중이 올해 기준으로 1조원 정도인데, 전체 R&D 예산의 10%가 안된다. 이것이 좀 아쉽다”고 피력했다.

보건의료 R&D 예산 중 치과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것에 대해 김 국장은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에서 지원 대상을 선정하는데, 치과분야는 아이템이 훨씬 적게 들어오고 있다”면서 “기획에 있어서도 의과 쪽은 최근 기술분류체계를 새롭게 정리해 다양한 기획들이 들어오는데, 치과도 그렇게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해외 진출 지원과 관련 김 국장은 “코트라가 전세계 72개의 지사를 두고 있다. 그러나 아직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지는 못했다”면서 “가능 보완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속도가 빠르게 진척되지 못하다는 것은 인정한다.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국장은 “치과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논의들이 업계 관계자 등 특정한 분들의 관심에 국한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치과계 전체를 놓고 보면 치협 차원의 공감대부터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국장은 “의료계 쪽은 체계적으로 전달이 되는데, 치과쪽은 체계가 없다. 이런 논의를 치협 내에서 활성화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정리된 형태로 국회든, 관련기관이든 복지부 등 전달해서 아젠다로 정책 입안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