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환자 임플란트 성공 노하우 제시한다”
상태바
“노인환자 임플란트 성공 노하우 제시한다”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0.09.1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노년치의학회 서규원 회장

 

학술대회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소감 한 말씀.

▲ 서규원 회장
그간의 학술대회는 수련의를 위한 강의가 주를 이뤄 개원의를 위한 강연이 많이 부족했다.

참가자 역시 수련의나 치대 재학생이 주를 이뤄 강연주제와 연자도 그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번 노년치의 학술대회에서는 누구보다 개원의를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을 위해 학회가 여러모로 고심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임플란트 성공, 노년에는?’을 큰 주제로 노인 환자의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재와 임상증례 등이 집중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을 계기로 개원가에서도 노년치의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사항이나 궁금증에 대한 목소리를 들려주길 기대하고 있다.

학술대회 주제를 ‘임플란트’로 잡은 이유는?

우리 사회에 노인 인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노화로 인한 질병을 자연의 섭리로 받아들이던 과거 분위기와 달리 노년층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로 선정된 임플란트는 노년치의에서 향후 15년 이상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학회에서도 다방면으로 대비하고 있고, 이번 학술대회 역시 그 일환이 될 것이다.

특히 임플란트는 각종 연수나 강연, 심지어 언론에서도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 치과계 핵심 주제이며, 노년치의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다.

현재 노인들의 임플란트 시술 수요층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나 그에 비해 개원가에는 노인 환자에 대한 전문 정보가 부족해 환자와 치과의사 서로가 난감해 하는 경우를 종종 봐와 한편으로 늘 답답한 마음이었다.

이번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임플란트 뿐 아니라 노년층 구강건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해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씩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이번 학술대회를 위해 학회가 준비한 특별 프로젝트가 있다고 들었다.

전국 지부의 협조를 통해 국내 80세 이상의 노인 구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 자료를 준비 중에 있다.

현재 4개 지부가 참여해 총 300여 명의 데이터가 확보된 상황이며, 통계 전문가에 의뢰해 최대한 정확한 수치의 통계 결과를 산출할 계획이다.

이번 통계 결과는 노년 구강건강에 대한 국내 실정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유일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임플란트 외 다른 주제의 강연도 마련됐는지.

노년기의 구강건조증에 대한 특별 강연이 준비됐다.

노년층에 많이 나타나는 구강 질환이라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없지만, 노년층에서는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구강건조증에 대한 처방에서 치료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묶어 확실한 해결책이 제시될 것이다.

아울러 노인 구강용품 전문 업체 등도 참가해 다양한 홍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개원가에 당부 한 말씀.

이번 학술대회는 개원의들을 위해 마련됐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원의들이 노인 환자를 만났을 때 진료실에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고충이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학회는 이번 학술대회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개원가에서 필요한 게 뭔지 그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자 한다. 나아가 그 안에서 관심 있는 치의들을 발굴해 향후 노년치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학회 회원 여부를 떠나 개원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