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공정한 보건의료’ 초청 특강
상태바
건보공단 ‘공정한 보건의료’ 초청 특강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0.11.0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버드 보건대학원 대니얼스 교수, 보장성 확대 위한 ‘공정한 절차’ 중요성 강조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현근 이하 공단)은 지난 2일 공단 강당에서 하버드 보건대학원 노먼 대니얼스 교수를 초청해 ‘우선순위 설정과 한국 건강보험’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강연에서 노멀 대니얼스 교수는 “한국보건의료가 보편적 의료보장에 있어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그는 보장성 확대를 위한 우선순위 설정에 있어 필연적으로 생길 수 있는 의견 불일치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공정한 절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먼저 공정한 절차를 위해 필요한 네 가지로 공지성 조건, 관련성 조건, 수정과 이의제기의 조건, 규제적 조건을 제시했으며, “이는 자원배분에 관한 공적 결정을 하는 각국의 많은 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 건강보험에 대해 보험급여 확대군에 대해 이해당사자의 의견 뿐 아니라 의학적‧경제적 요인을 활용한 공정한 의사결정 과정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대니얼스 교수는 하버드 보건대학원에서 보건의료 윤리 및 철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표 저서인 ‘분배정의와 의료보장’를 통해 보건의료 분야의 정의를 다룬 바 있다.

현재 미국 의학원, 대통령 의료윤리위원회 등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UN, WHO의 의료형평성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