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본부, 북녘 어린이 건강실태보고서 발표
상태바
지원본부, 북녘 어린이 건강실태보고서 발표
  • 전성원
  • 승인 2004.1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정기총회 및 발표회…내년 홍보사업 강화키로

▲ 인의협 백재중 선생이 북녘어린이 건강실태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매년 북녘 어린이들의 건강실태와 북한 보건의료 관련 자료를 정리해 오고 있는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이사장 유기덕, 이하 지원본부)가 올해에도 '2004 북녘 어린이 건강실태보고서'(이하 실태보고서)를 출간했다.

지원본부는 지난 18일 오후 6시 지원본부 강당에서 2004년도 정기총회 및 실태보고서 발표회를 개최했다.

실태보고서 발표에 나선 인의협 백재중 선생은 "북한 어린이들의 건강과 영양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북한 보건의료 전반의 문제와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질병관리 및 재난관리 체계와 현재 북한의 보건의료 현실에 대해 설명했다.

건치 남북특위 안준상 위원장 등 4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정기총회에서 지원본부 유기덕 이사장은 "경색된 남북관계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불행했던 룡천역 폭발사고에 대한 지원으로 뜨거운 동포애를 느낄 수 있었다"면서, "대북지원사업의 전기를 마련한 왕진가방 보내기와 구역병원 현대화 사업으로 의미있는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유 이사장은 "향후 북한 보건의료에 대해 더욱 전문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통해 "지원본부가 보건의료 분야 남측의 지원의 터미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지난 4월 14일 19차 북송에서 12월 1일 25차 북송까지의 물품지원과 3차례에 걸친 룡천 지원 등 총 10차례에 걸쳐 진행된 지원 등에 대한 사업보고가 진행됐다. 또한 17억2천만원에 이르는 성금 재정과 5천9백만원의 2005년도 운영재정 예산안이 심의, 통과됐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대동강구획병원지원팀 홍경표 총괄팀장과 한미약품이 감사패를 받았다.

▲ 건치 남북구강보건협력특별위원회 안준상 위원장이 실태보고서를 숙독하고 있다.
▲ 감사패를 받고 있는 대동강구획병원 홍경표 총괄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