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자가결찰 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
상태바
[신간]자가결찰 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0.11.2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나래출판사, 자가결찰 브라켓의 특성 및 임상적 치료 결과 사례 수록

 

최근 능동형‧수동형 결찰 타입의 다양한 자가결찰 브라켓이 출시되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이용한 교정치료의 기본 개념 및 사용 근거들이 일축된 지침서가 발간돼 눈길을 끈다.

서울대학교 백승학 교수, 김근우 교수, 한국 Damin User Group 김기달 회장이 저자로 나선 이번 신간에서는 장치와 결찰법의 역사적인 흐름과 발전을 짚어보고, 자가결찰의 재료학 및 생역학적 분석과 함께 임상적 성과를 토대로 한 치료 결과가 상세히 소개됐다.

또한 각 장에서는 ▲힘과 모멘트의 적용 ▲능동형 자가결찰 브라켓의 일시적인 힘의 변화 ▲치주적 고려와 구강내 세균의 변화 ▲치근흡수 ▲치료 효율에 근거한 자가결찰 브라켓의 특성 ▲임상작용의 의문에 대한 해답 등이 제시돼 기대된다.

특히 신간은 자가결찰 브라켓과 관련해 생역학, 임상연구, 분자생물학 수준에서의 치아이동, 구강 미생물군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배경지식을 제공해 정보의 통찰력을 높였다.

아울러 현재 입증된 내용들 외에도 유명한 임상가들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임상적 치료의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시됐다.

저자 백승학 교수는 “그간 발표된 자가결찰 브라켓의 장점이나 효용성, 비교연구는 주관적 관점이나 편견이 개입될 가능성이 큰 증례보고가 주를 이뤄 신뢰도가 떨어졌다”면서 “이번 신간을 통해 최신 지견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