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성프로폴리스’ 방사선 보호 효과 탁월
상태바
‘수용성프로폴리스’ 방사선 보호 효과 탁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03.3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 피폭 전 복용하면 예방효과 높아…국내·외 논문 발표로 입증

 

지난 11일 일본 도호쿠(東北) 해안을 강타한 규모 9.0의 지진에 이은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자로가 일부 파괴되면서 방사선 피폭에 대한 우려가 국내에서도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방사선의 피폭을 예방·보호할 수 있는 프로폴리스에 관한 국내·외 논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9일 세계프로폴리스 사이언스포럼(공동회장 조청원 이승완, 이하 포럼)에 따르면 프로폴리스 방사선 보호 효과 대한 실험연구는 이미 국내는 물론 이집트, 크로아티아, 스페인, 이란 등의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연구·발표된 바 있다.

방사선 피폭시 인체에 가장 취약한 부위는 골수, 생식기관, 수정체 등으로 꼽힌다. 특히 골수에는 방사선 물질의 피폭량이 0.5Gy(그레이) 이상이 되면 조혈활동이 위축되기 쉽고 5~7Gy 이상 집중적으로 피폭이 되면 조혈기능이 상실돼 단기간 내 사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와 관련된 국내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생명공학센터의 조성기 박사는 연구논문 ’수용성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및 방사선 방호 효과"(2007)에서 “인체 면역세포에 방사선을 조사하면 장해를 일으켜 미소핵형성이 증가하게 되는데 마우스를 대상으로 3Gy의 방사선을 조사(照射)한 결과 마우스의 골수세포에서 미소핵 형성이 10배로 증가했으나 수용성 프로폴리스를 방사선 조사 전후에 20mg/kgBW의 용량으로 경구 투여한 마우스에서는 미소핵 형성이 유의적으로 감소했으며(p<0.01) 방사선에 의한 미소핵 형성을 50% 수준으로 경감하는 효과가 관찰됐다”고 밝혔다.

또한 방사선을 조사하면 방사선에 민감한 면역세포들이 급격히 감소하며 이를 보충하기 위해 골수내의 조혈모세포들이 비장으로 이동해 증식하게 되는데 이 조혈모세포 집락을 관찰하면 생존한 조혈모세포의 숫자를 알 수가 있다.

방사선 6.5Gy를 조사한 마우스의 비장에서는 약 3.9개의 집락이 관찰되었으나 방사선 전후로 ‘수용성 프로폴리스’를 20mg/kgBW 용량으로 경구 투여한 마우스에서는 평균 9.0개의 집락이 관찰돼 방사선조사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비장집락이 증가했다.

프로폴리스 방사선보호 효과 연구논문을  6편이나 발표한 크리아티아의 자그레브 (Zagreb)대학교 동물생리학과 벡코빅 교수 팀은 "프로폴리스와 폴리페놀 화합물의 방사선 보호효과 생존율 분석 평가"(2007)에서 수용성 프로폴리스를 먹인 마우스에 9 Gy의 감마선을 조사하여 치사율을 확인했다. 3일간 복강으로 투여한 결과 사망이 나타나는 시점이 늦어졌고 실험이 종료된 후 생존율도 63%에 달했다.

이러한 결과로 프로폴리스가 조혈모 세포의 파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방사선을 조사하기 전에 수용성 프로폴리스를 먹인 마우스가 방사선 조사 후에 먹인 마우스보다 방사선 보호 효과가 높았다. 이는 프로폴리스 구성 성분 중 퀘세친(quercetin)이 다른 성분에 비해 방사선 방호 효과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포럼 이승완 회장은 “국내·외 학계에서는 방사선 방호 효과에 대한 프로폴리스 연구를 활발히 진행됐고 최근 방사선을 이용한 암치료 시 보조요법으로 프로폴리스 식품 이용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프로폴리스에는 큐라세친, 나리진, 카페인엑시드, 그리신 등 물질이 방사선 보호 효과와 면역 활성화를 시켜주는 성분으로 구성돼 방사선 보호식품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