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율스님을 살려야 한다"
상태바
"지율스님을 살려야 한다"
  • 인터넷참여연대
  • 승인 2005.01.31 00: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 1월 30일, 지율스님이 모습을 감춘지 아흐레만에 서울의 정토회관에 나타났다. 여전히 지율스님은 단식을 하고 있는 상태이다. 지율스님은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를 위해 목숨을 걸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 당연한 요구를 외면하고 1957년생의 지순한 지율스님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있다. 박정희식 사회체계와 정치공학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 노무현 대통령이 지율스님을 죽이고 있다. 이대로라면 노무현 대통령은 지율스님의 '살인자'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 나라의 불자들에게 천성산과 금정산 터널의 백지화를 서면으로 공약했다. 그러나 그는 이 천금같은 약속을 완전히 뒤집었고, 그 결과 지율스님이 결국 목숨을 던지게 되었다. 이토록 극심하게 불자를 농락하고 스님을 죽음으로까지 몰아넣은 정권은 일찍이 없었다. 지율스님을 살리기 위해 이제 천만 불자가 나서야 한다. 지율스님의 죽음을 방치한다면, 불교는 앞으로 계속 정권의 농락거리가 되고 말 것이다. 불자의 손으로, 부처님의 힘으로, 지율스님을 살려야 한다.

2005년 1월 14일, 이해찬 총리는 "경부 고속철 사업은 대표적 정책실패 사례로 사업 전반에 대해 면밀하게 연구·분석하도록 국무조정실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고속철은 이미 공사과정에서 엄청난 부실과 비리가 지적되었으며, 2004년에 운행을 시작하고는 '돈 먹는 하마'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해찬 총리는 이미 잘 알려져 있던 이런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었다. 정부는 이제라도 고속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행히 고속철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호남선은 이제 본격적인 검토단계에 있고, 경부선은 '대구-부산' 구간이 남아 있다. 경부선의 문제가 워낙에 분명하게 드러났기 때문에 호남선은 아마도 섣불리 시행되지 못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속철의 문제를 이제라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한다면, 당연히 '대구-부산' 구간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고속철 경부선 '대구-부산' 구간의 문제는 지율 스님의 목숨을 건 투쟁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고속철의 본래 기능이나 경제성으로 보자면, '대구-부산' 구간은 대구에서 밀양을 거쳐 부산으로 직진해야 옳다. 그러나 이 구간은 경주를 우회하는 비경제적 노선으로 결정되었다. 이로부터 경제성 문제가 악화된 것은 물론이고 그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가 일어나게 되었다. 천성산의 대대적인 파괴문제와 위험문제가 그것이다.

천성산은 행정구역으로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속한다. 경주를 우회하는 고속철 경부선 '대구-부산' 구간은 이 산 속에 무려 13.5㎞에 이르는 '원효터널'을 뚫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이 터널의 반지름 1㎞ 안에는 보존지역으로 지정된 무제치늪과 화엄늪을 포함해서 밀밭, 대성, 안적, 정골, 학골 등 22개의 늪이 있고, 법적 보호 양서류 1호인 꼬리치레도롱뇽을 비롯해서 다양한 희귀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래서 이 일대는 생태계 보존지역, 습지보호구역, 자연환경 보존지역 등 모두 10종의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원효터널'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 철도공단 측은 13.5km에 이르는 국내 최장의 터널을 뚫으면서 지하수의 상태나 변화에 관한 지질조사를 제대로 행하지 않았으며, 국내 최대의 활성단층인 양산단층과 법기단층이 만나는 지점을 통과하게 되는 데도 이 단층을 '비활성단층'으로 일방적으로 전제하였다. 저 끔찍한 '대구 지하철 화재사고'를 떠올리게 하는 한심한 작태가 아닐 수 없다. '원효터널'은 대단히 심각한 붕괴사고의 위험성을 안고 있는 것이다.

지율 스님은 이러한 위험과 파괴를 막기 위해 자신의 몸을 던졌다. 그가 목숨을 걸고 나선 결과 세상은 '원효터널'의 문제에 대해 비로소 잘 알게 되었다. 그러나 파괴적 개발의 세력은 강경하기만 하다. 그들은 지율 스님을 심지어 '미친 중 년'이라고 욕하며, 천성산의 아름다운 자연을 마구잡이로 파괴하고, 수많은 시민들을 끔찍한 위험으로 몰아넣고자 한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혈세를 탕진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려 한다. 무간지옥으로 떨어져서 영겁의 고통 속에 신음해야 할 무리들이 천성산을, 그리고 나아가 이 나라 전체를 파괴적 개발의 무간지옥으로 만들고 있다.

지율 스님은 자신의 몸을 던져 저 무간지옥으로 떨어져야 할 무리들을 구하고, 그들의 눈먼 탐욕과 무지로부터 천성산을 구하려고 한다. 2003년부터 세차례에 걸쳐 220일이 넘는 단식강법을 행한 지율 스님은 이제 그만 이 세상을 떠나려 한다. 자신의 말대로 그는 '시위를 떠난 화살'이 되고자 한다. 정녕 그를 살릴 수 있는 길은 없는가? 아니다. 그 길은 있다. 지율 스님은 "저는 천성산 문제를 통해 자연이 병들기 전에 병들어버린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모습을 보았습니다"고 말했다. 그렇다. '병들어버린 우리 사회의 구조'를 고치면 지율 스님은 살아날 수 있다.

그 길은 '원효터널'과 천성산에 관한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하는 것으로 시작되어, 노무현 대통령이 문서로 약조한 '천성산 터널 백지화 공약'을 지키는 것으로 완성될 것이다. 지난 2년 동안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은 많은 사람들을 속이고 농락해왔다. 그리고 마침내 지율 스님이라는 지순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있다. 그러나 지율 스님의 죽음은 단지 천성산의 죽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참여정부의 죽음'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 사실을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은 무섭게 새겨야 할 것이다. 

홍성태(정책위원장, 상지대 교수)      ⓒ 인터넷참여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퍼나르는이 2005-02-03 22:00:01
제가 생각하는 이번사태의 본질은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 를 뛰어넘는 제 4 의 권력의 탄생입니다.

저는 앞에서 밝힌 바 있지만 국회에서 공사중지 결의안이 과반수로 통과 된다면 공사를 중지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마지막 남은 민주적인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 개인의 주장이 국민모두를 설득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국민의 대의 기관에서 인정을 받는 다면 충분한 절차적 요건을 갖춘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행정부에서 10년전에 국책사업으로 결정하고 사법부에서 문제 없다고 판결한 일이 알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뒤집혀 질수 있다면 그것은 제 4 의 권력입니다. 아무도 견제할 수 없는 권력이죠.그러한 제 4 의 권력은 실체가 없으니 민주적일 수도 없고 그것이 누구의 뜻인지 파악도 될 수 없는 모호한 권력일 수 밖에 없습니다. 모두들 그것이 권력인지도 파악하지 못한체 권력이 행사 되어 질 수도 있다고 생각 됩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상황에서 가장 의심이 가는 것은 종교입니다.이 문제가 환경문제인것 처럼 포장되어 있지만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실제로 환경운동연합의 입장은 지율과 다릅니다. 환경적으로는 오히려 터널방식이 더 우수하다는 것에 이견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니 분명 환경문제는 아닙니다. 이것은 종교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종교(그것도 불교)가 국가 권력과의 한판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입니다. 어디 감히 함부러 내 영역을 건드려! 이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용히 수양하고 있는 내 땅에 구멍을 내지 마라 이것이 본질입니다. 그들은 산을 홰손하고 불당을 짓고 돌을 깍아 탑을 만들고 시주를 받아 배를 불려도(모든 종교에 해당하는 말입니다)자기들 끼리는 절대 환경문제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세상사가 자기에게 간섭하는 것을 용서치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기본적으로 이세상이 생산해 놓은 것을 소비하는 절대 생산하지 않는 권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세금한푼 내지않는 집단이기도 하지요.

우리앞에 제 4 의 권력이 서서히 자기 정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전... 2005-02-03 16:17:46
지율 스님의 단식을 폄훼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지지할 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아침 한겨레를 보니 전태일도 모르고, 국보법도 모르는 분으로 순수성을 강조하던데 역으로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균형있게 사고할 능력이 없다는 뜻도 된다고 봅니다. 남의 목숨을 거나 내 목숨을 거나 목숨을 담보로 자신의 뜻을 관철하려는 것은 스스로 강조하는 생명지상주의에도 어긋난다고 생각합니다. 이럴때는 김지하씨 같은 사람은 죽음의 굿판을 걷어치워라고 왜 말하지 않는걸까요.
삭발까지는 그렇다쳐도, 삼보일배에 목숨을 건 단식... 상당한 종교적인 경지에 계신 분들이 자신의 몸을 담보로 세상을 폭력적이고 극단적이고 살벌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몸에 칼을 긋고, 면도칼을 입으로 씹고...자해공갈단까지 생각하는 것은 제가 너무 불경해서 일까요?
뜻을 모으기 위해 결의를 다지기 위해 어느정도의 고통을 감수하는 단식농성이나 비슷한 정도의 결심 드러내기 정도가 아닌 죽을 정도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는 건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남의 의견은 완전히 무시하고 자기만이 절대 옳다고 생각하는 분들일수록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위의 기사의 내용도 절대선과 무간지옥에 떨어질 절대악으로 이분법적인 시각으 로만 넘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생각을 토론해 봅시다.

천성산 2005-01-31 16:39:41
나는 경남 양산시 웅상읍 덕계리에 사는 57세의 전직 회사대표 였던 사람입니다.요사이는 바쁜일이 없어 천성산에 등산을 자주 가는데
고속전철 문제로 하도 시끄러워 갈때마다 유심히 살펴 보게 되었습니다
.지율스님이 사는 내원사 뒷산이이지만 내원사가 있는 천성산 제일봉(960m)와 천성산 제이봉(811m)에는 습지가 한곡이 있고 늪은 없습니다.문제의 무제치늪은 정족산(鼎足山-700m)에 여러곳 있지 천성산에는 없습니다.환경문제를 주장하는 분들의 그 뜻은 충분히 이해하나 과연 현장에 몇번가보고 이야기 하는지 전혀 이해가 안갑니다.나의 경우는 대략 50번은훨씬 넘게 다녔지요,내일도 천성산에 눈구경 등산을 할 계흭입니다. 너무나 아름다운 천성산,정족산이 환경파기가 될것 같으면 내가 가만히 있지 않을것입니다.늪의 생성과정을 알아보니 산과 산사이에 물이 고일수 있는곳에 빗물이 고여 물이 빠지지 않는 흙으로 이루워져 있기 때문에 오랜 세월동안 고인 물위에 흙 먼지와 풀씨들이 날아와 자라서 아주 두터운 층이 생기게 된것이지요. 아무리 가물어도 그곳에 가면 물이 조금씩 졸졸 흐릅니다.그리고 늪위에서 뜀뛰기을 하면 굴렁굴렁 거리기도 하지요.그 위에 버릇 없는 젊은이들이4륜구동 찝차을 몰고와 다니기도 합니다만 빠지지는 않습니다.
이런 천성산,정족산 3백m밑에 터널을 뚫는다고 하여도 위의 늪하고는 전혀 무관할것입니다. 수맥으로 이루어진것이 늪이 아니기 때문이지요.도룡용하는데 몇마리 없습니다.그리고 그렇게소중한 도룡용은 터널을 뚫어서 죽지는 않을것이고 네곳의 암자에서 마구 내려 보내는 생활 오폐수로 인하여 죽을수가 있을것입니다.(조계암,안적암 가사암,대성암.)
암자가 있는곳은 아름다운 계곡상류인데 암자에서 흘러나오는 폐수가 그맑은 계곡물을 오염시키고 있다면 도룡용이 살아가기 어렵게 되겠지요. 내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등산을 자주 다니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똑바로 올라가 보고 자기들 주장을 해야 하는데 슬적 가보고그
그럴것이란 추측을 가지고 국책사업을 이토록 방해 해서야 되겠습니까?공사의기간이 늦어지고 예산 손실은 누가 보상을 합니까?
국민이 땀흘려 낸 세금을 1조원이 넘는 거액을 손해 보게하여 놓고 끝가지 물고 늘어지는 그 저의가 무엇인지? 묻고 싶습니다. 기자들과 토론을 하는 사람들도 좀 자세히 현장을 가보고 말 해야지 모두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말을 해대니 서로의 말들이 설득력도 없고 명쾌한 결론을 도출해 낼 수가 없는 것이지요.얼굴만 팔아 먹는 토론이 지겹습니다.

다른의견 2005-01-31 16:11:20
정말 무책임한 분들입니다.
환경운동에 대해서 생각이 있는 분들인지 모르겠습니다.

지율스님의 주장은 매우 정당한듯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도로나 터널마저 반대하는 근본주의적 생태운동은
그린피스나 Earth First같은 단체도 동의하지 못하는 무책임한 것에 불과합니다.
터널이 생태적으로 어떤 문제를 일으키고,
이것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지 아무런 고민도 없이 그냥 자연에 손을 대면 안된다는 주장은 있을 수가 없는 주장입니다

이는 생태아나키즘단체 정도로 극단적인 단체나 할 일입니다.
우리나라가 환경의식이 개선되다보니
어디가 중용인지도 모른채
단순히 환경이란 말만 나오면 절대선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정말 생태운동을 하는 분들도 동의하지 못할 일을
아무런 생각없는
님비에 사로잡힌 순진한 여승이 벌이고 있는 겁니다.

이분을 차분히 설득할 생각은 않고
도룡뇽 접기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의견은 무시하면서
아무런 근거없는 위선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무책임한 환경의식이 있어보이는
겉멋에 가득찬 안전한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죄없는 수많은 백성은 천문학적인 지출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터널이 우회노선보다 더 친환경적이기에
외국에서는 오히려 터널을 장려하는 판에
우리나라의 환경운동은 우회노선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터널은 결사반대하면서...

참 황당한 경험입니다.
시간이 흐른후 이런 무지는 한때의 추억이 되겠지만
그 사이
일자리 없는 불쌍한 우리 이웃은 아이를 데리고 임대 아파트에서
꽃잎처럼 뛰어내립니다.

겉멋에 빠져버린 인간들.
무엇이 환경과 인간의 조화인지
단 10초라도 생각을 해보세요.
그렇게 한다면,
당신들이 양심으로 돌아온다면,
지금과 같은 무책임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지는 못할 겁니다.

위선자들입니다. 당신들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