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 Dental Implant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상태바
[치과위생사] Dental Implant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 편집국
  • 승인 2004.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환자를 위한 상담과 포괄적인 치과위생 과정으로 구성된 1단계 과정과 치주과, 보철과 전문의에 의한 상담, 수술 및 보철물 장착과정인 2단계 과정이 끝나면 치과위생사는 3단계의 정기적인 유지관리과정을 실행하게 된다.

임플란트 유지관리과정

임플란트 성공은 임플란트 주위의 건강에 크게 의지한다.
임플란트 회복 후 1년 동안은 빈번한 계속유지관리가 필요하며, 3개월마다 평가돼야 한다. 1년 동안 3개월마다 임플란트 평가를 위한 계속유지관리가 이뤄진 후 각 환자별 적절한 계속유지관리기간은 임플란트 조직의 안정성, 인접치아의 치주건강 및 환자의 구강관리능력 등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유지관리를 위한 치과방문에는 Peri-implant(임플란트 주위 조직) 평가, 보철물 평가, Calculus & Plaque 제거, 구강관리강화, 및 방사선 촬영 등이 포함돼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이 끝난 후 검사과정에서 얻은 기본적인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임플란트에 야기될 문제들을 지적할 수 있다.

1) Peri-implant 건강 평가과정
이 과정에는 염증증후에 대한 임상적 검사가 포함돼야 한다. 임플란트에서의 Probing은 임상가와 연구자 사이에서 논쟁의 주제가 되어오고 있다. 임플란트 주위 조직의 색 및 외형 상태가 치주낭 깊이보다 임플란트 주위조직 건강에 더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주위 조직 평가과정에 임플란트 보철물 위에 부착된 치태, 치은연상 및 연하 치석, 음식물 잔사 등의 존재여부와 양을 기록해야 한다.

2)보철물 평가과정
임플란트 치료 후 1년 동안은 3개월마다 이뤄지는 계속구강관리 약속 때마다 방사선 촬영이 포함돼야 한다. 임플란트 수술에 의한 외상 때문에 처음 1년 동안 1.5mm 골소실을 적절하다고 예상하고 그 이후 매년 0.2mm씩 골소실이 일어날 것이다. 과도한 골소실은 즉시 검토돼야 하며 임플란트 동요도는 중대한 문제를 유발하는 증상일 수 있다. 임플란트 안정성은 매 계속유지관리 약속마다 평가돼야 한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모든 면에는 세균성 치태의 은신처가 될 수 있는 열구(fissures), 긁힘, 파인 홈 등이 없어야 한다.

3) Plaque and Calculus 제거과정
임플란트에 부착된 Plaque 또는 Calculus은 자연치아보다 쉽게 제거되지만 티타늄 면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조심해서 치주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심지어 임플란트가 완전히 융합된 후에도 티타늄 면의 변화는 임플란트 실패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금속으로 된 Scaler, Sonic과 Ultrasonic tips, Air polishing 기구, 마모도가 심한 치면 연마제의 사용은 임플란트에 금기증이 된다. 임플란트 환자에서의 Plaque 또는 Calculus 제거를 위한 치주기구 사용은 자연치에서와 비슷하나 임플란트 면을 손상시키지 않는 다양한 플라스틱, 나일론, 석연(Graphite), Gold tip 또는 플라스틱 초음파 팁을 사용해야 한다.

임플란트를 Polishing할 때는 마모도가 적은 연마제를 사용해야 한다. 티타늄 표면에는 자연치와는 달리 미세한 구멍들이 없기 때문에 임플란트에는 자연치처럼 치석이 단단하게 부착되어 있지 않다. 치과위생사는 임플란트의 치석을 제거 할 때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경도의 측방압을 사용하여 Stroke를 해야 한다.

임플란트의 치은연하부위로 기구를 삽입할 때는 반드시 자연치에서와 같이 0도로 삽입하고 기구날이 치석하방 부위와 적합된 후에 스켈링 각도를 주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에 초음파 기구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금속 tip에 플라스틱이 덮여진 것을 사용해야 한다. Polishing을 할 때 마모도가 큰 Air-power unit의 사용은 금기되어 있으며 연마제가 들어있지 않는 Paste나 Tin oxide를 사용해야 한다.

4) 구강관리강화 및 수정과정
철저한 구강관리의 중요성이 임플란트의 전체 치료과정을 통하여 강화돼야 한다. 성공적인 임플란트의 치태관리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치과위생사는 환자에게 숙지시켜야 하며 임플란트의 치태조절을 위해 각 환자에게 적절한 구강위생용품을 선택할 때 치과위생사는 먼저 임플란트 보철물의 위치와 주위 연조직의 관계를 평가해야 한다. 임플란트 유지관리약속동안 치과위생사는 환자의 구강위생관리능력을 평가하고 수정돼야 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임플란트 치태조절을 위한 주된 구강위생용품도 역시 칫솔이다. 적절하게 임플란트의 치태조절을 실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는 임플란트 보철물 주위에 접근하여 치태조절 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동칫솔을 추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임플란트의 치태조절을 위해 사용되는 구강위생용품에는 gauze strips, yarn, 두꺼운 dental floss와 dental tape, 치간칫솔, End-tuft brush 등이 있다. 또한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을 이용한 클로르헥시딘의 사용은 효과적이다.

방사선 촬영의 필요성은 임플란트의 골융합(Osseointegration)과 보철물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치근단 또는 파노라마 촬영도 필요하다.

임플란트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많은 장점들로 인해 세계적으로 많은 치과에서 임플란트가 치과보철치료의 선택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치과위생사는 임플란트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유지관리 단계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임플란트 팀의 일원으로 임플란트 건강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더 강조될 것이다.

- 채명애(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이사)

 

▲ 그림1) 임플란트 검사과정 : Plastic probe
▲ 그림1) 임플란트 검사과정 : 부착된 치석
▲ 그림1) 임플란트 검사과정 : 방사선 사진

 

 

 

 

 

▲ 그림2)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Scaler : Plastic

▲ 그림2)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Scaler : Graphite

 

 

 

 

 

▲ 그림2)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Scaler : Gold-tipped

 

 

 

 

 

▲ 그림3) 임플란트에 관리를 위한 구강위생용품들 : 부드러운 칫솔
▲ 그림3) 임플란트에 관리를 위한 구강위생용품들 : 전동칫솔

 

 

 

 

 

▲ 그림3) 임플란트에 관리를 위한 구강위생용품들 : Yam
▲ 그림3) 임플란트에 관리를 위한 구강위생용품들 : Floss

 

 

 

 

 

▲ 그림3) 임플란트에 관리를 위한 구강위생용품들 : End-tuft brush
▲ 그림3) 임플란트에 관리를 위한 구강위생용품들 : 치간 칫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