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훈 치재협회장 ‘탄핵 고비’ 넘겼다
상태바
이태훈 치재협회장 ‘탄핵 고비’ 넘겼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2.02.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 질타·일부 회원사 반발 불구 27차 정총서 강경 돌파…당연직 부회장 정관개정안 통과로 ‘KDX 탄력’

 

감사단의 상상을 초월한 비판보고서와 일부 회원사들의 강력 성토도 ‘불도저급 돌파력’ 앞에선 무용지물이었다.

대한치과기재협회(이하 치재협) 이태훈 10대 집행부가 ▲불법 베릴륨 제품 수입 ▲통합 SIDEX 파기 ▲EDI 업무 중단 등 지난해 벌어진 일련의 악재로,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여겨졌던 정기총회를 무사히 통과한 것이다.

작년 8월 PD수첩 방영 후 대내외 사퇴압력에 시달렸던 이태훈 회장은 총회를 얼마 남겨두지 않았던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정기총회 때까지만 회장직 수행 후 백의종군, 비대위 구성 및 의견수렴 후 결과에 승복”이라는 거취문제에 대한 ‘승부수’를 던진 바 있다.

그러나 대한치과산업협의회(회장 임양래 이하 치산협)가 지난 14일 정기총회에서 “이태훈 집행부 미사퇴 시 KDX 비협조” 결정을 내리는 등 분란이 끊이지 않아, 이날 총회에서는 ‘재신임’ 여부를 묻는 안이 상정될 것으로 예상된 바 있다.

그러나 재신임 여부를 묻거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나오지 못했으며, 오히려 치산협 회장이 치재협 당연직 부회장으로 들어가 현 집행부에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는 정관개정안이 표결 결과 찬성 71표, 반대 31표로 재석인원의 2/3를 넘어 통과됨에 따라, 이태훈 집행부의 행보는 더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치산협은 오는 10월 열리는 KDX 2012에 “협조할 수 없다”고 결정했지만, 이번 정관개정으로 치산협 회장이 치재협 집행부 안으로 들어간 이상 협조하지 않을 명분이 없기 때문이다.

KDX 2012에 비협조 했다간 전체 회원사의 결정사항을 무시한다는 역풍을 맞을 수밖에 없다. 반면 협조해 KDX 2012가 대성공을 거둘 경우 이태훈 집행부의 입지는 더욱 강화될 수밖에 없고, 사퇴의 목소리는 사라질 공산이 크다.

특히, 전체 회원의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정기총회를 무사히 넘겼고, 이태훈 회장의 야심작인 치재협 공정경쟁규약의 공정거래위원회 승인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태훈 회장의 거취문제를 결정할 비대위도 ‘사퇴’라는 결정을 내리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커진 상황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17일 오후 4시 밀레니엄 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치재협 27차 정기총회에는 총 회원사 대표 506명 중 참석 168명, 위임 105명, 총 273명으로 성원이 성립됐으며,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세영 회장 등 유관단체장들과 새누리당 나경원 전 의원 등 내외빈이 참석했다.

이태훈 회장은 1부 개회식에서 “지난 한해는 정책단체로의 도약을 다질 수 있는 뜻깊은 한해였다. 치과의료기기산업이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지정돼 많은 프로젝트 등이 추진되고 있다”면서 “이제 정부의 인식변화와 치과의료의 차별화와 독립성 강화로 치과의료기기라는 단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 회장은 “올해는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원년이 될 것이다. 자주적이고 독립적으로 발전하는 기초가 마련될 것”이라며 “이렇듯 치과산업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치과업계 회원들이 치과산업 역군으로 노력한 대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회장은 “씨덱스 공동주관계약이 파기된 이상, KDX를 꼭 부활해 치과산업 발전의 동력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시상식에서는 한솔덴탈 김인수 대표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덴포리 김종하 대표가 식품의약품안전청장 표창을 받았으며, 치재협은 과주광역시 강운태 시장에 감사패를. 광주테크노파크 유동국 원장, 치위협 김영숙 부회장, 하이덴탈 김성우 대표, 이지덴탈 허성수 대표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또한 김행득 고문에게 특별공로패를 전달했고, 치의신보 강은정 기자가 치과전문지기자상을 수상했다.

본회의에서는 2011년 회무 및 결산보고와 관련 홍창식·전태창 감사단의 ‘방만한 예산 지출’ 등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 이뤄졌으며, 현행 선출직 4명으로 돼 있는 부회장 수를 ‘선출직 3명, 당연직 3명(수입, 제조, 유통 업종별 협의회장)으로 변경하는 정관개정안이 통과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