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민 회장, 협회비 납부 ‘정중히 사과’
상태바
정철민 회장, 협회비 납부 ‘정중히 사과’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2.03.17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신] 재발방지·관악분원 최상결과 도출 약속…면허재신고·보수교육 강화 대비책 마련 등 31개 현안 논의

 

서치 정철민 회장이 지난해 60차 대총 의결사항을 철저히 지키지 못한 것과 관련 대의원들에게 정중히 사과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대총에서 관악구회장인 강정훈 대의원은 “우리 구회는 관악분원 설립으로 고사위기에 처한 개원가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치협에 관악분원 설립저지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면서 “확실한 대책과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 해결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협회비 납부를 유보할 것을 제안했고, 대다수의 찬성으로 의결된 바 있다”고 말했다.

▲ 강정훈 관악구회장
그러나 그는 “분원설립 저지는 고사하고 어떠한 대책도 없이 허용된 상태에 이르렀고, 최종 합의도 답보상태에 있다”면서 “그럼에도 서치는 대의원들이나 구회장협의회나 심지어 관악구회하고도 아무런 상의 없이 협의비를 송금한 것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정철민 회장은 “아무런 이유도 대지 않겠다. 총회 의결사항을 철저하게 지키지 않은 점, 관계가 있는 구회와 논의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판단한 점 대의원들 앞에서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면서 “특히 관악구 회원들의 마음을 어루만지지 못한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정 회장은 “다만 현재의 상황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면서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앞으로도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관악구의 의견이 더욱 더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에서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대총에서는 정철민 회장이 ‘치과계 4대 난제’ 해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한 것처럼 이와 관련된 일반의안이 31개나 상정됐다.

이날 상정된 안건은 ▲회원자격 및 보수교육 관리 강화 ▲만성적 스텝구인난 해결책 제시 ▲치과계 둘러싼 불필요한 제재 개선 ▲윤리위원회 강화로 개원가 ‘불법’ 척결 ▲회비 인상요인 억제방안 마련 등이다.

만성적 스텝구인난, 해결책 절실

먼저 스텝구인난 해소를 위한 방안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강남구회는 건건한 치과보조인력 채용문화 수립에 대한 건의 안을 상정했다. 구인난이 심화되다보니 채용하는 직원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기 어렵다는 것이 이유.

이에 강남구회에서는 치협이 앞장서 이력서 작성 및 경력 기록 요령, 직전 직장의 연봉기록 또는 열람방법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구인구직에 있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구인사이트 활성화 방안에 대한 안건도 2개나 상정됐다.

노원구회는 “작년에도 KDA 덴탈잡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안을 상정해 치협에 촉구했는데도 아무런 개선이 되지 앟았다”면서 “현 KDA 덴탈잡을 대체하는 새로운 구인사이트를 2년동안 만들고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중구회도 “치협이 운영하는 치과전문 구인사이트를 활성화해야 하는데, 너무 치과의사 위주로 편성돼 스텝 등이 접속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메인화면에 구직이 바로 뜨는 등 위생사들이 보기 편하게 개편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치과계 둘러싼 불필요한 제재 개선해야

‘불필요한 제재’와 관련 강남구회는 ▲진료기록부 미서명 시 형사처벌 규정 삭제와 ▲보톡스 필러 등 미용시술에 대한 복지부 유권해석 삭제를 요청할 것을 촉구했다.

강남구회는 “진료기록부에 서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진료기록부 허위작성에 준하는 벌금 300만원 이하의 처벌을 받고 형사고발까지 당하는 상황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피력했으며, ‘보톡스 필러’와 관련해서는 “이 유권해석으로 많은 치과의사들이 현재 보건소에 고발되고 검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으며, 자칫 유죄로 인정되면 전과자가 될 수 있는 위험에 처해있다”며 삭제 노력을 촉구했다.

또한 동대문구회는 “치과의원도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자한다”고 피력했고, “종합소득세 납부 시 교육비나 의료비 등도 경비로 인정될 수 있도록 개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밖에도 서초구회는 “방사선기기 정기검사비 과다비용을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면허재신고·보수교육 강화 대비해야

특히 이날 총회에는 면허재신고제 시행을 앞두고 이번 기회를 회원 관리 및 보수교육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개원가의 의견이 다양한 안건으로 표출됐다.

강동구회는 “종합학술대회의 출결시스템을 보강하고 대리출석을 방지할 것”과 “과년도 회비를 미납하는 회원의 권리를 제한하기 위해 서치에서 회칙을 개정할 것”을 촉구했고, 동대문구도 “미가입 치과의사를 포함한 모든 치과의사들에 대한 보수교육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협회 차원의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 및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마포구회도 “2년 이상 회비를 미납하고 있는 회원에 대해 보수교육 시 실비를 부담시킬 것”을 요청했고, 중랑구회는 ‘의료인 면허신고제에 따른 무적회원에 대한 신고수리 업무 대책’을 촉구하며 ▲미가입 회원 보수교육비 100% 인상 ▲무적회원 보수교육비 1점당 10만원 책정 등으로 가입을 적극 유도할 것을 촉구했다.

이 밖에도 강동구회는 “회원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회원의 연자로 참여하는 세미나 및 제품의 광고와 취재를 치의신보와 치과신문에서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키도 했다.

개원가 ‘불법’ 완전히 뿌리 뽑자!

강동구회는 “불법 네트워크 치과의 과도한 거리 홍보에 맞서 법률적 검토를 거친 홍보용 전단지를 치협 홈페이지에 게재해 각 지부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면서 ‘맞대응 홍보물’ 제작을 치협에 촉구했다.

서초구회는 서치 및 치협의 윤리위원회 업무를 강화해줄 것을 촉구하는 안을 상정했다. 불법네트워크나 과대광고를 일삼는 치과들로 내홍을 겪고 있는 개원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회 차원이 아닌 서치와 치협 차원에서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중랑구회는 의료법을 위반한 치과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제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중랑구회는 의료법 위반 치과에 대한 현실적인 제재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고, 중구회는 불법네트워크치과 척결을 위한 추가성금을 모금하자고 제안했다.

회비 인상요인 억제방안, 공감대 필요

이날 총회에 서치 집행부는 9년동안 회비를 인상하지 않아 겪고 있는 회무운영의 여러움을 해소하기 위한 2개의 안건을 상정했다.

먼저 SIDEX 2011 결산 후 발생한 보관금 5천만 원을 ‘운영기금 특별회계’에 이관시키고 2012년도 새회기 예산안 편성시 5천만원을 운영기금 특별회계에서 일반회계로 편입시키는 안을 상정했다. 이 안건은 별 이견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둘째로는 그간 적립금 특별회계에 편입해 왔던 ‘과년도회비 미수금’을 일반회계로 편입시켜 회비인상 요인을 억제하자는 안이다. 참고로 운영기금 특별회계는 4억 정도의 예산이 확보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안건에 대해서는 보다 심도깊은 연구검토를 거친 후 차기 총히에 상정하라는 대의원들의 목소리와 통과시켜 집행부에 힘을 실어주자는 의견을 팽팽히 맞섰으며, 최종 표결 결과 찬성 103표로 통과됐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이 밖에도 ▲SIDEX 단독 개최에 따른 치과의사 단합 촉구 ▲분과학회 회칙 점검 및 표준범레 제정 ▲치과진료비 현금지불 시 일부금액 자선단체에 기부 ▲정보동의서 서식 마련 ▲치대정원 감축 ▲구 입회비 감액 및 개선 ▲서치 조의금 모금 등의 안건이 상정·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